[불교공뉴스-서울시] 서울시는 북촌 한옥의 보전과 진흥이라는 공공목적 달성을 위하여 북촌주민은 물론 북촌을 방문하는 대내외 방문객들을 위한 개방한옥으로서 서울 공공한옥을 운영 관리할 신규 운영자를 공모한다.

서울시는 오는 2월 16일(목)부터 3월 2일(목)까지 15일간 전통문화·공예 및 현대공예 등 관련 예능 기술인을 대상으로 서울 공공한옥 사용수익허가 운영자를 공개모집한다고 밝혔다.

대상지는 총 4개소로 북촌로12길 17(가회동), 북촌로12길 24-12(가회동), 창덕궁5길 4(원서동), 계동 6길 4(계동)이며, 해당 대상지 중 1개소만 지원 가능하며 대상지 모두 중·소규모 한옥으로 비거주 조건이다.

대상지 4개소의 사용용도는 모두 “공방”으로, 전통공예(문화재청과 서울시에서 무형문화재로 지정한 종목) 및 현대공예 등 관련하여 다양한 분야의 문화 체험을 위한 시연, 전시, 체험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방문객 및 주민 대상 문화시설로서 활용될 예정이다.

운영기간은 대상한옥별 협약일로부터 5년이며, 최초 5년 협약 및 운영 후 운영자의 갱신신청 시 적정성 평가를 통해 재협약(갱신 5년)이 가능하다. 또한 최초 5년 협약기간 중 2년 후, 중간평가 실시 및 정기·비정기적 모니터링 결과를 반영하여 협약유지 여부를 결정한다.

신청자격은 서울 공공한옥 사업 취지에 부합하는 운영계획 수립 및 이를 이행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고, 북촌 마을의 장소성을 반영한 콘텐츠 개발 및 운영을 통해 지역 공동체 형성 및 활성화에 기여할 수 있는 한국 전통문화 관련 기능인 또는 공예 관련 예능기술인이면 가능하다.

서울시(www.seoul.go.kr) 및 서울 한옥(hanok.seoul.go.kr) 홈페이지에 모집 공고문이 게재되며, 신청 희망자는 공고일 마지막 날인 3월 2일(목) 17시까지 서울시청 한옥조성과로 방문접수 하면 된다.

한편, 2월 20일(월) 오후 2시부터 한옥지원센터(계동2길 11-7)에서 사전설명회가 열리는데, 이때 서울 공공한옥 사업의 취지 및 목적, 향후 운영 및 협약사항 등 사업 전반에 대한 사항을 안내받을 수 있으며, 대상 한옥(4개소) 답사를 통해 공간 및 시설사항 또한 안내받을 수 있다.

응모에 필요한 서류는 운영자 모집 신청서, 운영계획서, 관련 증빙자료 등이며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에서 확인하거나 서울시청 주택건축국 한옥조성과(☎ 02-2133-5581)로 문의하면 된다.

서울시는 심사를 거쳐, 오는 3월 서울시 및 서울한옥 홈페이지에 심사결과를 게시할 예정이며, 사용수익허가 운영자로 선정된 자는 해당 대상지에 따라 오는 4월/5월에 입주하여 전문적이고 차별화된 문화 프로그램을 운영함은 물론, 주민 및 국내외 방문객을 위한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정유승 서울시 주택건축국장은 “이번 서울 공공한옥 신규 운영자 모집에서는 공예체험을 통해 우리 고유의 주거문화 및 한옥의 우수성을 적극 홍보하기 위하여, 공공성과 전문성을 보장할 수 있는 적격자를 선정, 서울 공공한옥의 서비스 질 향상과 시민만족도 제고에 힘쓸 것이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