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교공뉴스-안동시] 안동시(시장 권영세)에서는 2017년도 원예․특작분야 21개 지원사업에 대해 사업비 297억원을 투자해 과수․화훼 및 채소․특작분야의 경쟁력 제고와 생산비 절감 등 농업인 경영안정을 집중 지원할 계획이다.

이에 시는 개방화에 대응해 과수산업의 경쟁력 제고를 위한 고품질․안전 과실 생산을 위해 키낮은 사과원 조성(품종갱신) 및 생산시설 현대화(관수, 배수, 야생동물방지 및 재해예방시설 등), 품질고급화 농자재(반사필름, 착색봉지, 수분용 꽃가루 등), 일손경감을 위한 농기계(SS기, 동력운반차, 전동가위 등) 등의 지원에 119억원을 편성했다.

또한, FTA 등에 따른 수입과실 증가와 기후변화에 대응하고 소비자의 다양한 선택에 부응할 수 있는 기능성 과실(블루베리, 아로니아, 무화과, 푸룬, 파파야 등) 육성 및 화훼산업 경쟁력 제고를 위한 생산기반구축에도 3억원을 투입한다.

채소류 소비의 다양화, 고급화에 따른 연중 공급이 요구되고 있는 현실을 반영해 시설채소의 생산기반 및 이용 효율화를 위해 내재형 하우스와 신재생에너지(지열, 폐열 냉난방 등) 및 에너지절감시설(자동보완덮개, 배기열 회수장치 등), 스마트팜(ICT 융․복합) 등에 23억원을 지원하며, 채소․특작 생산의 노동력 및 경영비 절감을 위해 연작피해 예방, 생력화장비 등 농기자재 지원에도 34억원을 투입한다.

이 밖에도 전국 최대 주산지인 안동생강의 예냉 등 저온처리를 통해 품질저하를 방지하고 유통기간 연장으로 출하조절 및 수익성 개선을 위한 생강출하조절센터 건립에 100억원, 특용작물을 신성장 동력산업으로 육성하기 위해 버섯 종균배양시설 설치에 18억원의 사업비를 지원한다.

안동시 유통특작과(과장 유홍대)에서는 “앞으로도 안동농업의 경쟁력 확보와 생산기반 구축에 필요한 국․도비 예산 확보에 최선을 다하여 안정적 농업생산과 농업인 소득향상에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