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산경찰서 여성청소년계 순경 송민지

 

[불교공뉴스-금산군] “빛나는 졸업장을 타신 언니께 꽃다발을 한 아름을 선사합니다.”
어느덧 졸업식 노래 소리가 울려 퍼지는 2월이다.
2월 초부터 중순까지 초·중·고등학교의 졸업식이 시작된다.

몇 년 전 언론에 보도된 알몸 졸업식 등 강압적 뒤풀이가 사회를 떠들썩하게 만들었던 적이 있다.
이에 경찰·학교 및 지역사회가 함께 강압적 졸업식 뒤풀이 예방활동을 전개하였고, 점차 건전한 졸업식 문화가 정착되어 가고 있는 중이다.
하지만 여전히 강압적 졸업식 뒤풀이 발생 우려에 대비해 경찰과 학교가 사전 협의를 거쳐 졸업식 전부터 강압적 뒤풀이 예방 및 홍보 활동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는 탓에 거의 대부분의 학교에서 뒤풀이 문화가 사라지고 있다고 해도 무방하다.

강압적 졸업식 뒤풀이는 명백한 범죄행위로, 그 유형으로는 졸업식 뒤풀이 재료 준비 등 명목으로 돈을 빼앗는 행위는 ‘공갈’, 학생들의 옷을 벗게 하여 알몸이 되게 하거나, 알몸 상태로 뛰거나 단체 기합을 주는 행위는 ‘강제추행’이나 ‘강요’, 알몸 상태 모습을 핸드폰, 카메라로 촬영·배포하는 행위는 ‘성폭력범죄의처벌등에관한특례법(카메라 등 이용 촬영)’, 신체에 밀가루를 뿌리거나 달걀 등으로 던지는 행위는 ‘폭행’으로 처벌된다.

또한 강압적 졸업식 뒤풀이 처벌대상은 주동자 뿐만 아니라 단순 가담자도 포함된다는 점 꼭 기억하자.
졸업은 끝이 아닌 새로운 시작임을 잊어서는 안된다.
평생에 한번 뿐인 졸업식, 경찰 및 학교·지역사회 모두가 관심과 노력을 기울여 오랫동안 추억에 남는 행복한 졸업식이 되기를 바란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