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교공뉴스-아산시]아산소방서(서장 김득곤)는 화재·구조·구급 등 재난 상황에 음성 외에도 다매체를 이용해 신고할 수 있는 ‘119 다매체 신고 서비스’ 홍보에 나섰다. ‘119 다매체 신고서비스’는 영상 통화와 문자, 앱(App), 인터넷 등을 통해 언제 어디서나 쉽게 119에 신고하도록 돕는 서비스다.   이 서비스를 이용하면 청각장애인 등 의사소통이 어렵거나 음성 통화가 곤란한 경우에도 영상 통화와 인터넷 등을 통해 긴급 상황을 전달할 수 있다.

문자 신고의 경우 119 번호로 문자를 입력한 후 전송하면 신고가 접수되며 사진과 동영상 첨부도 가능하다. 앱 신고는 ‘119신고’ 앱을 다운받아 설치 후 신고서비스를 선택해 전송하면 된다. 특히 앱 신고의 경우 GPS(Global Positioning System) 위치정보가 119 상황실로 전송되므로 신고자의 정확한 위치 확인이 가능해 산악 사고에서 활용도가 높을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김득곤 아산소방서장은 “다매체를 이용한 119 신고 서비스는 장애인과 외국인, 음성 신고가 어려운 취약 계층 등에 대해 신고편의성 향상과 신고자의 정확한 위치 확인 등으로 신속한 119 서비스 제공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며 “시민들에게 지속적인 홍보와 교육을 통해 누구나 쉽고 편하게 119신고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