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교공뉴스-안동시] 안동시(시장 권영세)는 2016년 환경부 물순환 선도도시 조성 공모사업에 선정돼 2017년부터 2020년까지 410억원의 사업비를 확보한 가운데 추진전담을 구성하는 등 녹색성장, 친환경 도시행정을 본격 추진한다.

이를 위해 지난해 6월 23일에 환경부와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10월 14일 ‘물순환 도시 안동’을 대내외에 선포했다. 올해는 사업추진의 원년으로 안동시는 이번 인사에서 전담 조직으로 물순환 TF팀을 신설했고, 관련 조례제정과 중장기 마스터플랜을 수립, 기본 및 실시 설계 등 발 빠른 추진으로 살기 좋은 도시, 행복한 도시, 생태와 문화가 살아 있는 경쟁력 높은 도시로 조성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또한, 영남권 최대 식수원인 안동호 수질 보호와 생태 휴식 공간 조성을 위해 2017년까지 69억원의 예산을 투입해 녹전면 서삼리 일원에 인공습지 비점오염저감시설을 설치하고 있다.

아울러 낙동강수계 주민지원사업으로는 211건 53억원을 지원해 상수원 관리지역 주민들의 소득증대와 복지증진에 기여하고 낙동강 수질개선을 위해 45억원의 예산을 환경 기초시설 설치․운영 및 상수원관리 지역 관리 등 국가 수질보전 정책에 적극 참여할 것이다.

그리고 최근 멧돼지, 고라니 등 유해야생동물의 개체 수 증가로 야생동물로 인한 시민들의 농작물 및 인명피해가 늘어남에 따라 올해 1월부터 모범엽사 28명의 대리포획단을 구성, 농촌지역의 유해야생동물로 인한 농작물피해 예방을 위해 연중 운영하고 있다.

특히 농작물피해분야 2억3백만의 예산으로 전기울타리, 철조망 설치 등 예방사업과 농작물피해 보상금을 지급하고, 또 고라니 포획보상금 1,000마리(1마리/5만원)분의 포획보상금을 포획단에게 지급, 포획활동에 최선을 다하도록 하여 피해농민들에게 안정적인 농업경영에 힘을 보탤 예정이다.

이 밖에 환경살리미 기간제 3명을 채용해 환경오염행위 감시 및 환경오염사고 수습 등을 지원하고, 지역 내 환경오염배출시설 183개소, 비산먼지 발생사업장 45개소, 생활소음․진동민원 26개소를 대상으로 지도․점검을 적극 추진해 생활환경 개선은 물론 생활불편 민원에 적극 대처하고, 주민불편이나 피해가 최소화되도록 전력을 기울일 계획이다.

또 녹색생활 실천 홍보․캠페인 운동으로는 저탄소 명절보내기 캠페인 전개, CO2 줄이기 저탄소 녹색생활 실천 홍보 서명운동을 연중 실시, 세계 차 없는 날 운영, 안동국제탈춤페스티벌 기간 저탄소 녹색생활 실천 홍보부스 등을 운영해 기후변화에 대한 인식전환 및 온실가스 줄이기 실천분위기를 조성에 힘을 쏟는다.

특히 노후 경유차 조기폐차 지원사업은 신규사업으로 예산액 1억2천3백만원, 사업물량 100대 정도 지원하며, 배출가스저감장치가 부착되지 않은 노후경유차에 대해 조기폐차를 유도, 미세먼지 및 질소산화물 등 대기오염물질 저감으로 저탄소 녹색도시 안동 만들기에 최선을 다할 계획이다.

안동시 김재석 환경관리과장은 “앞으로도 체계적인 환경계획 수립과 적극적인 환경행정 추진으로 녹색성장을 추구하는 ‘물순환 도시 안동’ 건설에 총력을 기울이겠다.”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