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교공뉴스-대구시]  대구시가 “푸른 옥상가꾸기 사업”을 통해 새로운 녹색공간 확충에 나선다.

사업비 9억을 들여 공공부문 4개소, 민간부문 20개소를 대상으로 시행하는 이 사업은 옥상 녹화에 대한 시민참여를 높여 대구시의 부족한 녹지공간을 늘리고 도심 열섬현상 등 기후변화에 대응하는 것이 주목적이다.

 옥상녹화는 외곽지보다 2~3℃높은 도심의 열섬현상을 줄여주고 냉․난방에너지를 연간 16.6%까지 줄여 에너지를 절감할 수 있으며, 녹화 하부층의 실내온도 또한 여름철에는 4℃가량 낮고 겨울철에는 1℃가량 높게 유지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2017년 푸른 옥상가꾸기 사업’은 공공부문과 민간부문에 걸쳐 추진되며 공공부문은 대구 동구청, 북구청, 달서구청, 비산4동 주민센터 등 4개소를 대상으로 하고, 민간부문은 신청을 받아 20개소에 대해 추진할 예정이다.
 민간부문 지원대상은 구조적으로 안전하고 녹화 가능면적이 35㎡이상인 건물이고, 사업 유형은 잔디원, 채소원, 초화원, 혼합형정원으로 구분된다. 지원비용은 사업비의 80%까지(최대 1천 800만 원) 시에서 지원하고 나머지는 신청인이 부담하며 면적에 따라 차등지원 된다.

 푸른옥상가꾸기에 관심있는 시민은 건축물 소재지 각 구․군 공원녹지 관련부서에 2017년 1월 24일(화)부터 2월 10일(금)까지 신청하면 되고, 대상지로 선정되면 대구시와 협약체결 후 사업을 완료하고 보조금을 청구하면 된다. 신청안내문, 신청서식 등은 대구시와 각 구․군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할 수 있으며 대구시 공원녹지과(053-803-4375)에서도 상세히 안내받을 수 있다.

 대구시 신경섭 녹색환경국장은 “푸른 옥상가꾸기 사업은 우리시가 역점적으로 추진하는 도시녹화사업의 하나”라며 “회색빛 옥상을 최적의 녹색공간으로 활용해 ‘숲의 도시’ 대구가 한층 더 업그레이드되도록 시민 여러분들의 적극적인 동참을 당부 드린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