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교공뉴스-강원도] 속초시는 정부의 공공부문 LED조명 보급 활성화 정책에 따라 주요 도로변 가로등 900여기를 고효율 조명기기인 LED로 교체하는 지역에너지절약사업을 추진한다.

 이번 사업은 “2017년 지역에너지절약사업”에 선정되어 국비 2억원, 시비 2억원, ESCO 2억6천7백만원 등 총 6억6천7백만원의 사업비가 투입되며, 기존 에너지 소모량이 큰 방전등(나트륨, 메탈) 900여기를 고효율 LED조명으로 교체하는 사업으로, 교체 후 에너지절감액으로 사업비 일부를 상환하는 ESCO 방식으로 추진한다.

 ESCO사업은 에너지관리공단에 등록된 에너지 절약 전문기업에서 에너지 사용자를 대신하여 에너지 절약시설을 선(先)투자하고, 투자시설에서 발생하는 에너지 절감액으로 투자비를 상환해가는 방식으로, 이번 사업이 완료되면 기존 가로등에 비해 에너지 절감량이 50%이상 감소되어, 연간 500MWh의 전기사용량 감소와 5,000만원의 전기요금 절감효과가 예상된다.

 시는 2015년 4월에 3억1,450만원 투입하여 완료한 목우재터널 고효율 LED 조명기기 교체사업으로 도로 이용자들에게 큰 호응을 얻은 바 있으며, 이번 사업이 완료되면 주요 도로변 밝기가 개선되어 쾌적하고 안전한 도로를 조성하는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시는 에너지 이용효율을 극대화하고 야간 도로환경 개선을 위하여 향후 도로조명에 대해 고효율 LED조명 교체사업을 점진적으로 확대 시행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