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교공뉴스-대구시] 대구시는 대표누리집을 정보접근성과 편의성을 고려한 사용자 중심의 시 대표포털로 전면 개편하고, 개별운영하던 55개 누리집을 대표누리집으로 통합하여 오는 2월 1일부터 공식 서비스를 개시한다.

이번 누리집 개편은 사용자가 원하는 정보를 쉽게 찾고, 사용하기 편리하도록 하는데 중점을 두고, 시 대표포털로서 단일화된 대민창구역할을 할 수 있도록 전면 재구축했다.

“시민과 함께 만들어 가는 대표누리집” 구축을 위해 메인디자인 공모전, 아이디어 공모전을 통해 시민의 다양한 의견과 아이디어를 수렴하여 개편을 추진했다.

사용자 편의성 제고를 위해 누리집 메인은 알림, 정보, 민원, 참여 4개 화면으로 나눠 사용빈도가 높은 메뉴를 배치하고, 부서별로 제공되던 콘텐츠를 복지․교통·산업경제․환경 등 10개 분야로 분류하여 사용자가 담당부서를 몰라도 얻고자 하는 정보획득이 용이 하도록 개편했다.

또한 통합검색엔진을 도입하여 대표누리집 뿐만 아니라 대구광역시가 운영하는 다른 누리집의 콘텐츠까지 검색가능하며, 주제 검색, 인기검색어 등 다양한 기능을 제공하여 시민이 원하는 정보를 쉽게 찾을 수 있도록 했다.

한편 모바일시대에 대응하기 위해 국문 모바일웹의 경우 적응형 모바일웹을 구축하여 접속지연없이 모바일 서비스를 제공하고, 기존 대비 콘텐츠의 양을 3배 이상 보강하여 스마트폰 등 모바일 기기를 통해 사용자가 각종 시정 정보를 쉽게 얻을 수 있도록 했다.

특히, 청탁금지법 적용범위에 대한 공무원 및 시민의 혼란을 해소하기 위해 지방자치단체 최초로 청탁금지법 관련 사례검색 누리집을 구축해 시민 뿐만 아니라 다른 지방자치단체 및 공공기관이 활용할 수 있도록 대표누리집을 통해 서비스하도록 했다.

2016년 지방자치단체 최초로 구축한 D-클라우드 시스템을 활용해 개별운영하던 55개 누리집을 대표누리집으로 통합함으로써, 여러 사이트로 분산되어 제공했던 콘텐츠를 한 곳에 모아 서비스할 뿐만아니라 누리집 운영예산을 절감시키는 효과를 가져왔다.

대구시는 시 대표누리집 개편 홍보 및 이용활성화를 위해 2월 1일부터 2월 24일까지 ‘누리집 옥의 티를 찾아라’ 이벤트를 실시하고, 개편누리집 오류사항을 많이 찾는 참여자 150명에게 모바일상품권을 지급한다.

대구시 구본근 기획조정실장은 “시 대표포털로서 역할을 할 수 있도록 대표누리집을 지속적으로 개선할 것이며, 일방적인 정보제공이 아닌 시민이 참여할 수 있는 누리집이 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