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교공뉴스-서울시] 서울도서관은 서울시 독서토론 문화 활성화를 위해 함께 읽기 좋은 도서 10권을 선정하고, 서울시 사서 및 독서동아리 회원을 대상으로 저자간담회를 개최한다.

저자간담회는 2월 6일(월)~10일(금)까지 총 9회에 걸쳐 도서별로 진행되며, 책의 저자, 번역가, 기획자들이 직접 기획의도와 토론논제 등을 설명하고, 질의응답을 통해 참여자들의 궁금증을 해소할 수 있다.

2017 함께 토론하기 좋은 도서 <올해의 한책>은 한책선정단이라는 사서네트워크를 통해 1년간 28회의 토론 회의를 거쳐 선정되었으며, 최종선정에는 시민 독서동아리 회원도 함께 참여하였다.

한책선정단은 공공도서관, 학교도서관, 전문도서관 사서 43명으로 구성된 사서네트워크로 1년간 어린이, 청소년, 성인 모둠별로 도서를 추천하고, 월별 토론회의 통해 시민들이 함께 토론하기 좋은 주제를 가진 도서를 선정하였다.

최종선정에는 어린이 독서동아리, 청소년 독서동아리, 성인 독서동아리 시민 회원들이 함께 참여함으로써 시민들이 토론하고 싶은 도서의 요구사항을 반영하였다.

사서네트워크인 한책선정단 청소년 모둠장인 이보라 사서(송파구 소나무언덕4호작은도서관)는 “청소년은 학업, 스마트폰 사용 등의 이유로 책을 많이 읽지 않는다. 그러다보니 점점 독서 자체에 대한 어려움이나 거부감을 안고 있어서, 청소년들이 쉽게 읽을 수 있는 형태와 분량의 도서를 중심으로 추천했다. 그리고 그 중에서 함께 토론할 수 있는 청소년의 관심 주제를 찾는데 선정의 초점을 맞추었다.”고 청소년 토론도서 선정기준을 밝혔다.

토론하기 좋은 도서로 선정된 10권의 <올해의 한책>은 ‘한 도서관 한 책 읽기 독서토론 활성화 사업’에 활용되어, 4월부터 자치구의 공공도서관 및 작은도서관에서 다양한 프로그램을 통해 시민들과 만날 예정이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