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교공뉴스-서울시] 서울시는 1월 31일부터 2월 17일까지 어린이와 청소년들이 직접 청소년 관련 정책 및 사업에 주도적으로 참여하여 의견을 제시하고, 더 나아가 자문, 평가할 수 있는 ‘서울시 어린이․청소년 참여위원회’의 위원을 모집한다.

이는 서울시 어린이·청소년 인권조례에 의거 사회구성원인 어린이・청소년들이 서울시 정책, 사업과정에 주체적으로 참여토록 하여 어린이・청소년 시책의 실효성을 제고하고 어린이・청소년 권익을 증진하기 위함이다.
2012년 서울시 어린이・청소년 인권조례가 제정된 이래 매년 서울시 어린이・청소년 참여위원회를 구성・운영하고 있으며,
어린이・청소년 참여위원회에서 제안하여 ‘청소년 명예시장 위촉’, ‘희망총회 정례화’, ‘청소년이 주도하는 인권페스티벌 개최’ 등이 정책으로 실현된 바 있다.

‘서울시 어린이․청소년 참여위원회’는 서울시에 거주하는 만19세 미만의 어린이․청소년은 누구나 참여할 수 있으며 공개모집과 기회균등 및 소수자의 참여를 보장하기 위해 추천을 병행하여 선발한다.
참여위원에 지원하고자 하는 어린이·청소년은 시 홈페이지에서 지원서, 자기소개 및 정책제안서 양식을 내려 받아 작성 후 이메일로 제출하면 된다.
기관 및 학교의 추천을 받는 경우에는 추천서와 자기소개 및 정책제안서를 제출하면 된다.
※ 양식확인방법 : 시 홈페이지 – 뉴스·소식 – 공고 - 고시공고

어린이․청소년 참여위원회의 임기는 1년이며, 연 4회의 정기회의 및 매월 분과회의 등에 참여하게 된다.
주요 활동은 서울시 어린이・청소년 관련 정책 전반에 관한 의견을 제시, 제안하며, 어린이 청소년 관련 정책개발 워크숍, 희망총회 등 어린이・청소년 행사를 주관하거나 참여하게 된다.
참여위원으로 활동하는 어린이・청소년에게는 서울시장 명의의 위촉장과 활동증명서가 교부된다. 또한 우수 활동 어린이・청소년에게는 서울시장 표창장이 수여된다.

이창석 서울시 청소년담당관은 “어린이・청소년 관련 정책의 수립 및 예산편성 과정에 어린이・청소년의 참여를 보장하고, 참여위원회에서 제안된 사항에 대해서는 적극 검토・반영하여 어린이・청소년의 권익이 신장되도록 할 것” 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