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교공뉴스-강원도] 속초시의 주민숙원사업인「노학21 급경사지 붕괴위험지역 정비사업」을 당초 계획한 사면정비 및 도로 1차로 확장 등 모든 공사를 27일 마무리 했다.

「노학21 급경사지 붕괴위험지역」은 속초를 찾는 방문객이 도심으로 진입하는 관문에 위치하고 있어 연중 많은 차량이 통행하고 있는 곳으로, 급경사지 사면이 도로와 인접해 있는 지형적인 여건으로 인해 태풍, 집중호우 등 자연재해 발생 시 낙석 또는 토사유출에 따른 피해가 우려되던 지역이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속초시는 2014년 4월 해당지역을 급경사지 붕괴위험지역으로 지정·고시하고, 2015년부터 국ㆍ도비 보조금 8.9억원을 포함 총 12억원을 들여 사업지역에 편입되는 토지에 대한 보상을 추진하였다.

실시설계 완료 후 2015년 12월부터 공사 착공하여 현재까지 도로 1차로 확장(375m) 및 보강토옹벽 설치(217m), 소일네일링(489공) 시공 등 사면정비와 사면녹화를 위한 녹생토(811㎡) 시공 등 당초 계획한 모든 공사를 완료한 상태이다.

속초시 관계자는 이번에 완료된 “노학21 급경사지 붕괴위험지역 정비사업을 통해 그간 급경사지 사면에 내재되어 있었던 재해위험 요소를 제거하였을 뿐 아니라, 협소한 도로여건을 개선하여 도로 1차로 확장 및 보행로를 신설함으로써 주민과 관광객들이 보다 안심하고 편리하게 도로를 이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