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교공뉴스-강원도] 강원도, 문화체육관광부(장관 직무대행 제1차관 송수근, 이하 문체부), 2018평창동계올림픽 및 동계패럴림픽 조직위원회(이하 평창조직위)는 평창동계올림픽 개최 G-1년(’17. 2. 9.)을 전후한 2월 동절기 동안 ‘이제는 평창입니다’라는 슬로건을 걸고 수도 서울과 개최지 강원도를 중심으로 문화 대향연을 펼친다.
* 올림픽 게임스(Olympic Games) 개최 전 1년의 의미로 G-1년 사용

G-1년 기념 문화 대향연은 전 세계에 2018평창동계올림픽 및 동계패럴림픽(이하 평창올림픽)의 준비 상황을 알리고 평창올림픽을 계기로 대한민국과 개최지에 유산으로 남을 수준 높은 문화프로그램들을 발굴, 시연하며, 평창올림픽의 성공적 개최를 위한 국민들의 흥미와 관심을 불러 모으기 위한 것이다.

전 세계에 평창올림픽 준비 현황 알리고, 대회 초청장 전해

평창올림픽을 1년 앞둔 2월 9일(목), 강원도 강릉 하키센터장에서는 강원도와 평창조직위가 공동 주최로 G-1년을 기념하는 카운트다운 공식 기념행사가 열린다. 공식 기념행사에서는 정부, 국제올림픽위원회(IOC), 평창 및 차기대회조직위원회, 강원도 주요 관계자와 홍보대사, 체육계 대표 등이 참석한 가운데 ▲성화봉 공개 및 대회 입장권 판매 개시 기자회견, ▲세계인을 초대하는 영상메시지와 각국 국내올림픽위원회(NOC) 대표에 대한 초청장 전달, ▲대회-1년(One Year to Go) 카운트다운 퍼포먼스, ▲‘2018명 올림픽 대합창’ 등이 펼쳐진다. ‘2018명 올림픽 대합창’은 전국 각지에서 모인 2,018명의 국민 대합창으로서, 2018년 대회 기간에 예정된 ‘1만 명 대합창’의 예고편이다.

G-1년 공식 기념행사에 하루 앞서 2월 8일(수), 서울광장에서는 평창올림픽 개최 카운트다운 시계탑 제막식과 함께 카운트다운이 시작된다. 이 시계탑은 2018년 3월 20일까지 약 13개월간 서울광장을 지키며, 평창올림픽에 대한 국민들의 관심을 지속적으로 환기시킬 예정이다.

우리 문화 역량과 열정을 오롯이 담은 문화행사 선보여

G-1년 기념 문화 대향연의 첫 문을 여는 문화예술행사는 ‘G-365일 평창동계올림픽 성공 기원 음악회’로서, 서울 예술의전당에서 2월 7일(화) 개최된다. 세계적인 첼리스트 정명화, 바이올리니스트 정경화, 한국 성악의 자존심 홍혜경, 한국을 대표하는 명창 안숙선 등 세계적 반열에 있는 우리 음악인들의 열정이 뭉쳤다. 전체 2,018석 중, 장애인 및 스포츠선수 등을 위한 초청석 일부를 제외하고는, 전 좌석을 일반 국민들을 대상으로 1,000원에 판매했다.

수도 서울의 음악회 열기를 이어 평창 알펜시아에서는 2월 15일(수)부터 2월 19일(일)까지 ‘평창겨울음악제’가 열린다. 존 비즐리 등 세계적인 재즈연주자와 임지영, 손열음 등 세계적으로 인정받는 우리의 젊은 연주자들이 평창올림픽 G-1년 문화 대향연을 함께 빛낼 계획이다. 클래식, 국악, 대중음악, 재즈를 아우르는 다채로운 프로그램은 젊은 관객층의 관심과 열정을 이끌어낼 것으로 기대된다.

한편 2월 18일(토) 평창 용평 돔에서는 한국관광공사와 강원도, 서울시 경기도가 공동 주최하는 ‘케이(K)-드라마 페스타(Festa) 인(in) 평창’ 공연이 평창을 뜨겁게 달굴 예정이다. 아시아를 넘어 세계적 반열에 오른 ‘태양의 후예’, ‘도깨비’ 등 한국 드라마와 정선아리랑, 신사임당 등 강원도의 문화 요소를 한류 스타들의 열정과 역량으로 새롭게 조명한 음악 공연이다. 엑소-첸백시(EXO-CBX), 비투비, 거미, 린, 김범수 등 한류스타들이 대거 참여해 평창올림픽의 열기를 더할 예정이다.

강원도의 재발견: 우리 문화 다양성의 진원지로

개최지 강원도는 2월 9일(목)부터 19일(일)까지 11일간 강원도 강릉(특설무대, 해람문화관, 단오문화관)에서 전국 13개 시도의 대표 공연은 물론 강원도 내 18개 시・군의 브랜드 공연, 해외 자매도시와 국립・전문예술단체의 공연 등 총 55건의 문화프로그램 상연의 대장정에 들어간다.

그간 문체부와 강원도는 ‘대한민국의 문화적 역량을 기반으로 하는 지역성과 세계화 가능성을 갖춘 수준 높은 문화프로그램들을 통해 다양성, 참여, 통합의 올림픽을 구현’하는 문화올림픽 추진의 일환으로 강원도 고유문화를 브랜드 작품으로 발전시킨 1 시・군 1 문화예술사업을 추진해 왔다. 춘천시의 ‘봄봄’, 원주의 ‘돗가비지게’, 강릉의 ‘단오향’ 등 새롭게 창작된 작품들은 이번 G-1년 기념 문화대향연을 거쳐 평창올림픽 대회 기간에도 무대에 올라 강원도를 대표하는 문화콘텐츠로 남겨질 예정이다.

2월 25일(토)에는 한국공예디자인문화진흥원이 강원도의 유・무형 자원을 접목해 컬링, 스키 등 평창올림픽을 소재로 개발한 총 25종의 전통공예 기념품 시제품 품평회를 연다. 시제품은 수정・보완 단계를 거쳐 평창올림픽 대회 기간에 강릉올림픽파크와 평창커뮤니티센터, 청와대 사랑채 등 전국 10여 곳의 매장에서 전시・판매되며, 평창올림픽을 홍보할 예정이다.

올림픽의 무대, 평창을 즐기는 다양한 방법: 축제와 문화행사

평창올림픽 개최도시 평창, 강릉, 정선에서는 지역의 문화‧관광자원을 활용한 다양한 볼거리와 즐길 거리를 바탕으로 겨울 축제 등을 개최해 강원도와 평창올림픽에 대한 국민들의 다양한 참여와 관심을 이끌어낼 예정이다.
특히 2월 11일(토) 정월대보름에는 강릉 경포해변에서 ‘경포 세계 불꽃축제’가 열린다. 이는 국내 최초로 개최되는 한․중․일 3개국 불꽃축제로서, 강원도는 이를 매년 동해안 경포해변 일원에서 개최해 평창올림픽이 남긴 문화유산으로 관광자원화 한다는 방침이다.
또한 각계각층 국민들과 함께 평창을 기념하는 문화예술행사들에 문화올림픽 인증 마크를 부여하고 있는 한국문화예술위원회는 디(D)-1년 기념 문화 대향연 기간에 총 9건의 행사를 펼친다. 노숙인 출신 작가들의 문학캠프, 장애 예술인들의 토크 음악콘서트, 홍대 거리 20대 젊은이들의 전통국악 콘서트, 부산예술인들의 전 장르 공연 등을 통해 평창올림픽을 응원하는 다양한 방식을 전국적으로 제안할 계획이다.


개막까지 1년, 평창 문화올림픽, 일정대로 꼼꼼하게

문체부 유동훈 제2차관은 “평창올림픽은 전 세계의 관심 속에 우리 대한민국의 저력을 보여줄 수 있는 절호의 기회다. 문화와 어우러진 평창올림픽을 통해 우리 국민이 다시 한 번 화합하고 대한민국이 도약하는 계기를 만들 수 있도록 개막까지 모든 노력을 다하겠다. 이번 G-1년 기념 문화대향연을 비롯해 평창올림픽으로 가는 길에 대한 국민들의 따뜻한 관심과 참여를 부탁드린다.”라고 밝혔다.

또한 문체부는 G-1년 문화행사와 별개로 ‘문화올림픽’ 전반의 추진계획을 평창조직위 및 강원도와 협의하고, 분과별 전문가회의(문화예술, 문화산업콘텐츠, 관광, 홍보마케팅 등)를 거쳐 점검, 보완, 평창올림픽대회지원위원회에 보고하고 당초 일정대로 2월 중에 발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