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교공뉴스-하동군] 야생차의 본고장 알프스 하동에서 생산된 ‘왕의 녹차’가 세계 최대 커피전문 프랜차이즈 스타벅스(Starbucks)를 통해 전 세계시장에 선보인다.

하동군은 24일 오전 11시 하동녹차연구소 대강당에서 스타벅스에 납품하는 국내 무역업체 비젼코리아와 친환경 가루녹차 100t 215만달러(한화 약 25억원)어치의 수출계약을 체결했다.

이날 행사에는 윤상기 군수를 비롯한 군청 간부공무원과 김선규·김종환 군의원, 이종국 녹차연구소장, 박성연 하동차생산자협의회장, 차 생산농가, 화개면 마을이장 등 50여명이 참석했다.

윤상기 군수는 이 자리에서 김창균 비젼코리아 대표와 친환경 가루녹차 100t 수출계약서에 서명하고, 1차로 가루녹차 500㎏을 선적해 첫 수출 길에 올랐다.

이날 비젼코리아와 계약한 가루녹차는 세계 최대 커피 프랜차이즈 브랜드 스타벅스에 납품돼 미국 현지는 물론 EU, 아시아, 남미 등 전 세계 스타벅스 매장에서 판매된다.

이에 따라 지난해 미국·멕시코·볼리비아·크로아티아·호주 등에 친환경 가루녹차 신규 시장을 개척한 하동 ‘왕의 녹차’는 세계 곳곳의 소비자들에게 선보일 전망이다.

1971년 설립된 스타벅스는 미국 시애틀에 본사를 두고 세계 65개국 2만 1000여개 매장(2014년 기준)에서 커피를 비롯해 차, 주스, 디저트 등을 판매하고 있다.

국내에서는 1997년 스타벅스 본사와 라이선스 계약을 체결한 (주)신세계가 1999년 이대 앞에 1호점을 개설한 이후 2014년 기준 650여개의 매장을 갖췄다.

이번에 군이 대규모의 가루녹차를 수출하게 된 것은 국내·외 소비자들로부터 하동 ‘왕의 녹차’에 대한 우수성이 인정된 때문으로 평가된다.

실제 군은 지난해 초 왕의 녹차 주 생산지인 화개면 전역을 인체에 유해한 농약을 전혀 사용하지 않는 ‘무농약지구’로 선포하며 친환경 녹차를 생산하는 것은 물론 최고급 가루녹차 생산을 위한 멧돌기 생산시스템을 도입해 호평을 받았다.

이에 따라 군은 이번 가루녹차 첫 선적에 이어 나머지는 햇차가 나오는 5월부터 300∼500㎏씩 연말까지 순차적으로 선적한 계획이다.

군은 올해 100t 수출계약과 함께 해마다 수출물량을 늘려 알프스 하동을 고급 가루녹차 수출 생산거점으로 육성할 방침이다.

군은 이번 수출계약으로 25억원의 직접적인 경제적 효과 외에 녹차 생산·가공·유통 등에 따른 고용창출과 관광수요 확대 등을 통한 경제파급효과가 100억원대에 이를 것으로 보고 있다.

윤상기 군수는 “세계적인 차 소비행태가 음용차 중심에서 식품첨가용으로 변화하고 녹차에 대한 선호도가 높아지는 소비 트렌드를 조기에 인식하고 친환경 최고급 가루녹차 생산시스템을 구축하면서 큰 성과로 이어졌다”며 “향후 가루녹차 수출을 더욱 확대해 녹차 생산·가공업체의 판로 확보는 물론 농가 소득창출에 기여할 수 있도록 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