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교공뉴스-충청남도]충남지역 대졸 청년의 절반가량이 일자리를 하향 조정하고 있는 가운데 청년 일자리사업 심리지원 프로그램 운영, 청년 커뮤니티 비즈니스 일자리 확대 등이 필요하다는 전문가의 주장이 제기됐다.

충남여성정책개발원 안수영 연구위원이 ‘충남 청년세대 지역일자리 활성화 방안’ 연구를 위한 충남 청년 일자리 실태조사 분석결과, 충남 지역에서 대학을 나온 청년미취업자 46.5%는 졸업 이후 일자리 눈높이를 하향조정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청년들이 생각하는 좋은 일자리 규준은 고용안정, 적정한 임금, 일과 생활의 균형을 위한 근로복지제도의 세 가지 조건이 키워드였으며 청년들의 일자리 선택에는 근로조건, 생활환경(문화, 정주여건)이라는 두 개의 축이 함께 움직였다.

특히 청년들은 임금 못지않게, 때로 임금보다도 더 고용조건과 근로복지제도를 중시하는 특성을 보였으며 청년 여성들은 노동시장 진입에서 성별에 따른 채용장벽, 생애주기(가족형성 등)가 동시에 시장노동과 충돌한다는 점을 우려했다.

청년들은 또 기업체의 채용정보가 직급별 임금, 근로복지제도 현황, 직원의 평균 근속년수 등 일자리 조건과 상황을 판단할 수 있는 수준으로 공개돼야 한다는 의견을 표출했으며 기업체에게 바라는 점으로 열린 채용과정, 기업의 구인 눈높이 조정, 좋은 근로조건 제공, 공정한 기업운영 및 건강한 조직문화 조성 등을 제시했다.

아울러 청년들은 일자리사업이 단지 기술이나 직능을 습득・훈련하고 구인-구직을 연계하는 차원에서 나아가 심리적, 정서적 지원이 병행돼야 한다는 의견을 제시했다.

충남 지역에서 나고 자란 청년들의 경우 일자리를 찾을 때 상대적으로 수도권 지향성이 두드러지지 않았다. 따라서 청년들의 수도권 지향은 여러 요인들이 복합적으로 작용하지만 지역 강소기업에 대한 피부에 와 닿는 실제적이고 청년 주도적인 정보 접촉면 확대를 통해 일자리 정보 간극을 해소할 필요가 있다는 게 안 연구위원의 주장이다.

안 연구위원은 “노동 친화적인 근로복지제도가 청년을 지역 기업체로 유인하는 효과적인 시그널이며 청년들이 생각하는 좋은 일자리 규준은 고용안정, 적정한 임금, 일과 생활의 균형의 세 가지가 핵심적인 조건”이라며 청년 일자리 활성화 방안으로 성별 청년고용지표 공시, 청년일자리 허브 설치, 청년 친화적 근로복지제도 강화, 서비스업종 청년 취・창업사업 확대, 청년 일자리사업 심리지원 프로그램 운영, 청년 커뮤니티 비즈니스 일자리 확대를 제언했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