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교공뉴스-대전시] 대전광역시(시장 권선택)는 23일 시청 대회의실에서 교육청, 경찰청, 금강유역환경청, 국토관리청, 기상청 등 33개 재난관리책임기관 및 관련 전문가 등 38명이 참석하는 안전관리위원회를 개최하고,「재난없는 안전도시 만들기」를 다짐하며 2017년 안전관리계획을 심의·의결 하였다.

지역안전관리계획은 재난 및 안전관리기본법 제24조에 의거 지역여건과 안전환경을 반영하여 매년 수립하는 것으로, 특별히 올해에는 재난·안전유형별 피해현황을 분석하여 감축목표를 설정하고 목표달성을 위한 세부적인 대책을 마련하는데 중점을 두었다.

안전관리계획은 크게 재난 및 안전관리대책, 재정투자계획, 재난대응 업무별협력계획, 재난관리책임기관별 대책 등이 담겨있다.

재난 및 안전관리대책은 ▲풍수해, 지진, 대설·한파 등 자연재난 11개 ▲화재, 방사능사고, 감염병 등 사회재난 34개 ▲도로 교통사고, 자살, 축제장 등 안전관리 39개 등 지역안전 확보와 생활속 안전과 직결되는 총 84개 재난안전유형에 대한 대책을 담았다.

특히 올해를‘원자력 안전 격상의 해’로 삼아 방사능사고에 대비한 실질적인 주민보호 기반을 마련하고 선제적인 현장점검과 재난대응능력 강화와 재난안전 인프라 확충을 통해 재난안전사고로 부터 시민안전 확보에 중점을 둔 대책들로 구성되었다.

또한 재난 발생 시 신속한 대응 복구를 위한 ▲재난상황관리 ▲긴급생활안정 지원 ▲시설피해 응급복구 등 13개의 재난대응 업무별 협력계획도 반영해 부서 및 유관기관 간 협업으로 피해를 최소화하고 재난을 효율적으로 수습·복구할 수 있도록 하였다.

올 계획에 반영된 재난안전 관련 예산은 지난해 보다 약10.4% 증가한 1,284억 원으로 ▲자연재난 228억 원 ▲사회재난 662억 원 ▲안전관리 분야 394억 원이며, 재난안전유형별 개선대책과 연계하여 집행할 예정이다.

이날 심의에 참석한 안전관리위원회 위원들은 다양한 안전정책 의견을 토론·공유하고 안전의 중요성을 깊이 공감하면서, 재난예방과 대응에 적극 협력할 것을 결의하였다.

권선택 시장은“계획서에 담겨진 하나하나의 대책들을 꼼꼼히 점검하고 살펴 「재난없는 안전 도시 대전」의 영예가 지속될 수 있도록 시는 물론 33개 재난관리책임기관들도 적극 협력해 주시기를 당부드린다”밝혔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