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교공뉴스-서울시] 최근 베이비부머 세대의 은퇴, 저성장 기조 등으로 귀농이 화두로 떠오르고 있다. 특히, 귀농예정자들의 안정적인 농촌정착을 위해서는 귀농에 앞서 농촌에 직접 머물면서 실질적인 농사일을 경험하고 교류할 수 있는 체류형 귀농체험 방식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서울시에서는 안정적인 귀농정착을 위해 올해부터 ‘체류형 귀농지원’에 나선다.

귀농을 희망하는 서울시민을 대상으로 충북 제천, 경북 영주, 전남 구례와 강진 4개 지역에서 장기간 머물며 영농교육에 참여할 50여세대를 선발한다. 1월 24일(화)부터 2월 10일(금)까지 신청받으며, 선발된 예비 귀농인은 적응에 필요한 거주지 임차료 및 교육비의 60%를 지원한다.

농촌체류형 귀농사업은 전국의 귀농인 시설을 조사하여 서울시민이 참여할 수 있는 곳으로 시군별 협의를 통해 권역별 4개소(충북 제천, 경북 영주, 전남 구례, 전남 강진)를 선정하였고, 귀농에 실질적 도움이 될 수 있도록 다양한 형태로 시범 운영한다.

체류형 농업창업지원센터인 충북 제천, 경북 영주, 전남 구례는 조성한지 1~2년 이내의 신축시설로 거주공간과 귀농교육장, 실습텃밭이 한곳에 모여 있어 원스톱으로 체험이 가능한 형태이다.

또한 전남 강진군은 농촌의 빈집을 리모델링해서 임차해주는 귀농인의 집에서 거주하며 지역의 다양한 선도농가와의 매칭 교육으로 농업인의 영농현장에서 실질적인 체험이 가능하도록 지원할 예정이다

지원자 선정은 1차 서류심사와 2차 해당지역 방문면접을 거쳐 실제 귀농을 계획하는 실수요자 중심으로 적격자를 최종 선발할 계획이다.

심사는 귀농의지와 계획의 적정성, 농촌정착 가능성 등을 종합적으로 검토하고 귀농교육 이수자와 관련자격증 소지자, 그리고 가족수가 많거나 연령이 적은 세대를 중심으로 가점이 주어질 예정이다.

지역별 운영현황 및 지원에 대한 자세한 사항은 서울시 홈페이지(www.seoul.go.kr)를 확인하시고, 도시농업과(☏2133-5397)와 해당 지역의 농업기술센터로 문의하면 된다.

송임봉 서울시 도시농업과장은 “귀농에 관심있는 서울시민은 농촌에 거주하며 다양한 지역 특성에 따른 맞춤형 영농체험을 최소비용으로 경험할 수 있는 기회이니 많은 참여를 바란다”고 말했다. 또한 “귀농지원 사업이 도시민들의 농촌 이해와 도농상생의 계기가 될 수 있도록 다양한 형태의 시범사업으로 확대할 예정이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