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교공뉴스-대전시] 대전광역시(시장 권선택)는 제2차 홍보매체 이용대상으로 선정된 12개 법인 및 단체에 대하여 시가 보유하고 있는 도시철도 역사 광고판 등 홍보매체를 개방, 관내 대학 디자인 재능기부로 기획된 홍보물을 게시하여 홍보를 지원한다.

 이는 시정홍보로만 활용했던 시 홍보매체를 경제적 여건 등으로 광고를 하기 어려운 영세 소상공인, 전통시장 등에 개방하여 기업정보 및 상품을 소개함으로써 경제활동을 촉진하고자 제정한 「대전광역시 홍보매체 이용 조례」에 따른 것으로, 작년 9월 제2차 이용대상 신청접수를 시작으로 사업을 진행해 왔다.

홍보매체 이용 신청접수 결과 총 22개 업체가 신청하였으며, 디자인 ․ 경제 ․ 복지전문가 및 시민단체 등으로 구성된 홍보매체운영위원회에서 사회적 약자 배려, 서민경제 활성화 등 공익적 측면과 홍보 필요성 ․ 실효성 등을 고려하여 12개 법인 및 단체를 최종 선정했다.

이번에 선정된 업체는 ▲달빛야시장 속 청년창업점포를 홍보하는 ‘중리시장’, ▲함께 쓰는 공유네트워크 조성을 위한 공유기업 ‘피플카쉐어링’, ▲지역 문화예술 붐 조성을 위한 사회적기업 ‘우금치’등 12곳이다.

금번 홍보매체 이용의 광고 디자인은 제1차 홍보매체 시민이용 사업에 동참했던 한밭대 시각디자인학과와 대전대 커뮤니케이션디자인학과 교수 및 학생들의 재능기부로 이루어졌으며, 업체의 디자인 요구사항을 충족시키기 위하여 학생들의 방문 조사·간담회 등 소통 및 협의과정을 거쳐 최종안이 확정되었다.

디자인 재능기부에 참여한 한밭대 학생은“강의실에서 배웠던 내용을 토대로 디자인 기획에 직접 참여하게 되어 성취감과 보람을 느낀다”고 말하며, 노황우 지도교수는 “학생들이 공익적 활동에 자발적으로 참여하여 새로운 민 ․ 관 ․ 학 협업 모델을 만들었으며, 이 사업으로 선정업체에 약 4~5억 원의 광고비 지원효과가 발생할 것”이라고 밝혔다.

시는 이번에 선정된 법인 및 단체에 대해 도시철도 역사 내 광고판을 시작으로 홍보판, LED 전광판 등 70면을 활용, 올해 6월까지 지속적으로 홍보를 지원할 계획이다.

시 관계자는“시 보유 홍보매체 시민이용은 공익기능을 수행함에도 불구하고 홍보수단 ․ 재정 등이 열악하여 홍보에 취약할 수 밖에 없었던 법인 및 단체에게 시 홍보매체를 이용하여 홍보하게 함으로써 경제활동에 작은 보탬을 주고자 한 것으로, 두 번의 사업 진행을 통해 사업의 필요성과 참여업체의 의지를 다시 한 번 확인 할 수 있었으며, 모든 신청업체를 지원하지 못해 아쉽다”고 말했다.

또“앞으로 공익적 캠페인 등에 시의 홍보매체 활용 기회를 더욱 확대하고 업체별 맞춤형 홍보 전략을 수립하는 등 다양한 방안을 강구하여 홍보매체 이용 효과를 높여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한편, 시는 오는 3월 제3차 홍보매체 이용 신청을 접수하고 7월 중 홍보물을 제작, 각 홍보매체에 게시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