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교공뉴스-충청북도]  충청북도는 1월 23일(월) 오후 3시에 충북 오송 첨단의료복합단지내 SB플라자 건립부지(청주시 흥덕구 오송읍 연제리 660-2)에서 국제과학비즈니스벨트 청주기능지구의 핵심사업인 SB(Science-Biz)플라자 기공식을 개최했다.

이날 행사에는 설문식 충청북도 정무부지사, 김양희 도의회 의장, 이범석 청주시 부시장, 배재웅 미래창조과학부 연구성과혁신정책관 등이 참석했다.

보건의료 6대 국책기관 등 17개의 연구개발기관, 60여개의 바이오·의약관련 첨단 기업이 입지하고 있는 오송의 우수한 연구·산업기반을 활용하여 과학기술 사업화의 공간적 배경을 제공할 SB플라자는 전액 국비 260억원을 지원받아 연면적 10,840㎡, 지하2층·지상5층 규모로 2018년 6월에 완공된다.

지상 1~2층은 기초연구 성과의 사업화를 위한 biz-connect센터, 전문인력 양성을 위한 창업보육실, 사업화 연구단 등의 지원센터로 운영되며,
지상 3층은 차세대 바이오메디컬연구 상용화센터, 4~5층은 과학벨트 R&D사업 추진을 위한 연구소와 기업이 입주할 예정이다.

또한 충청북도 브랜드 슬로건인 ‘생명과 태양의 땅’을 활용하여 건물 내부는 아트리움 원형계단에 DNA 구조 컨셉을 반영하고, 외부는 정면 주출입구 상부에 건물일체형태양전지(BIPV)를 적용한다.

설문식 충청북도 정무부지사는 이날 개최된 기공식에서 “청주 SB플라자를 미래부 등 관련기관과 긴밀히 협조하여 과학과 비즈니스의 융합을 위한 핵심시설로 성장시켜 나가도록 운영할 것이며, 이를 통해 충북이 대한민국 과학기술의 심장으로 도약함은 물론 창의적 미래인재들의 꿈의 요람이 되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