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교공뉴스-대전] 대전발전연구원(원장 이창기)은 18일 전직 장관급으로 구성된 미래대전기획위원회 위원들과 대전시 녹색생태관광사업 추진방향에 대한 자문회의를 개최했다.

자문회의에는 이창기 대전발전연구원장을 비롯해 김대유 전 청와대 경제수석, 송하중 전 대통령직속 정책기획위원장, 유희열 전 기초기술연구회 이사장, 김형국 전 녹색성장위원회 위원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대청호 인근 및 찬샘마을 등을 둘러본 후 열렸다.

이번 자문회의는 대청호 인근 지역을 대한민국 대표 녹색생태관광지로 발전시켜 자연생태 보전, 녹색관광활성화, 지역경제기여 등 세 가지 효과를 창출할 수 있는 체계적인 계획수립과 추진을 위해 마련됐다.

송하중 위원은“민간참여 부재가 대전시 녹색생태관광사업의 문제점이다”라며“민간참여 확대방안을 마련하는 게 무엇보다 중요하다“라고 말했다.

이어 김대유 위원은“지역의 음식문화와 생활체험, 자연학습 등 교육과 학습의 장으로 매우 활용가치가 높은 사업”이라며“대전에 있는 학교들과 연계해 이곳을 역사와 문화를 체험하는 학습의 장으로 만들었으면 한다”라고 제안했다.

김형국 위원은“관 주도가 아닌, 시민단체의 많은 참여를 유도 할 수 있는 방안을 찾아야 한다”라며“전국에 있는 올레길, 둘레길 등 타 지역과 차별화되고 지역의 특색을 잘 살린 스토리텔링 사업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유희열 위원은“국제적 운동으로 퍼지고 있는 스로우 시티 선진사례들을 벤치마킹해 공해 없는 지역에서 생산되는 음식을 먹고 문화를 공유하는 등 자연을 느낄 수 있는 공간으로 조성됐으면 하는 바람”이라면서 특히 대전의 과학과 체험학습의 연계 필요성을 제시했다.

대전발전연구원은 이날 위원들이 제시한 정책제안과 자문 내용을 향후 대전시 녹색생태관광사업에 최대한 반영할 계획이다.

한편 미래대전기획위원회는 전직 장관급 10명의 인사들로 구성돼 대전시의 국책사업 유치 및 국제과학비즈니스벨트 충청권 조성 등 지역현안 해결을 위한 대전발전연구원의 자문기구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