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교공뉴스-청주시] 청주시는 무심천의 청남교 에서 청주대교에 이르는 구간의 시설 폐쇄 후 방치되고 있는 하상도로 1.4Km를 금년 중 철거하여 생태하천으로 복원하는 사업을 추진한다.

복원을 추진하는 도로는 2개 노선으로 운영되던 청남교에서 청주대교에 이르는 구간의 하상도로 일원화와 하천복원을 위하여 2013년 1개 노선을 일시 사용중지 하고, 100일간의 실험이라는 환경복원 퍼포먼스와 모니터링을 실시한 결과 영구폐쇄를 결정하여 사용을 중지한 도로구간이다.

도로 폐쇄 후 철거와 복원이 이루어지지 않고 방치되면서, 생태복원의 효과를 기대할 수 없고, 오히려 도심의 수변경관과 미관을 저해하는 요인으로 작용하는 등 시민들의 민원이 발생하고 있었다.

이에, 청주시에서는 폐쇄된 하상도로를 완벽하게 철거하고 복원하기 위하여 우선 기본 및 실시설계 비 28백만원을 2017년 본 예산에 반영하여 용역사업을 추진 중에 있으며, 금년 상반기 중에 사업을 본격적으로 착공할 수 있도록 추경예산에 8억원의 사업비를 확보하여 콘크리트 구조물을 철거하고 하천 환경에 적합한 초본류를 식재하는 등의 자연형 하천으로의 복원사업을 추진토록 하여 금년 말 까지는 완료 할 계획이다.

청주시는 사업이 완료되면 훼손된 하천을 자연으로 되돌리는 좋은 사례가 될 뿐만 아니라 시민들의 휴식공간이자, 자연과 함께하는 무심천으로 거듭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