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교공뉴스-청주시] 설 명절을 맞아 청주시가 물가조사를 실시하였다. 이번 조사는 12일날 조사가 진행되었으며, 매월 시행하는 물가조사이지만, 정치‧경제적 혼란기를 틈타 급증하는 물가인상 소식에 관심을 나타내고 있다.

조사결과를 살펴보면 AI사태로 인해 전월 대비하여 계란가격이 가장 많이 올랐으며(74%), 거꾸로 닭고기값은 하락(16.8%)하는 결과를 나타냈다. 또한 배추(8.9%), 오이(12.5%), 애호박(26%) 등 신선채소류가 많이 인상되었으며, 가공품 중에는 깐마늘(40%), 고춧가루(13%)류가 많이 인상된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사과(3.5%), 무(5%), 양배추(14.7%), 고등어(6.9%)등은 인하되는 양상을 보이고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시 관계자는 하루가 다르게 물가가 오르고 내리는 현상이 반복되는 만큼, 소비심리위축 분위기속에서 무조건 소비를 줄이기보다는 가격이 저렴한 곳을 확인하고 물품을 구입하는 등 지역경제가 살아 날 수 있도록 합리적인 소비가 이루어지길 바란다며, 향후에도 명절대비 주요 성수품에 대한 물가조사(19일 예정)를 실시하고 결과를 공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한편, 청주시는 전통시장, 대형마트 등 33개소를 대상으로 매월 1회씩 실시하고 있으며, 주요 생필품과 개인서비스요금 86개 품목을 대상으로 조사를 진행하고 있다. 조사결과는 시 홈페이지를 통해 게재하고 있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