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교공뉴스-부산시] 부산시는 18일, 전국 최초로 관광서비스분야에서 최근 2년 간 시와 산하 유관기관 및 구․군에서 추진 중인 우수사례, 신규 발굴시책 및 관광수용태세 분야별 개선실적을 모아 ‘부산관광 서비스 우수사례집’을 발간했다.

2016년은 관광수용태세 분야에서 부산시가 그 어느 해 보다 최선을 다한 한해였다. 기본에 충실한 외래 관광객 불편사항 해소를 위해 지난해 4월부터 시․구․군, 유관기관 합동으로 ‘관광 현장점검단’을 구성․운영하였으며, 이를 통해 총 615건의 개선과제를 발굴하였으며, 지난해 9월에는 시급을 요하는 사업에 대해 구․군에 사업비 35억 5천만원을 투입, 개선해 나가고 있다. 또한 같은 해 11월 30일 사업의 추진성과를 평가하고, 지역 특성과 여건에 맞게 추진 중인 신규시책을 발굴․전파하기 위해「관광서비스 우수시책 경진대회」를 개최한 바 있다.

본 사례집에는 ▲시, 유관기관 및 경진대회를 통해 제안된 구․군의 관광서비스 분야 개선실적 18건, ▲ 관광 서비스분야 신규시책 12건, ▲구․군이 추진한 안내서비스, 관광지, 관문, 음식, 숙박 등 분야별 개선 우수사례 사진모음 등 3개 부분으로 구성된다. 또한, 본 사업을 통한 성과를 시 산하 기관 뿐 아니라 전국 지자체와 공유하고 부산시 우수시정을 전국에 홍보하기 위해 e-book 형태의 책자로 발간, 부산시 홈페이지에 게재한다.

서병수 부산시장은 “사례집을 발간하게 된 취지는 각 지자체에서 개별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관광서비스 우수시책들을 공유·확산하고, 상호보완과 벤치마킹을 통해 시너지 효과를 창출하기 위한 것으로 본 사례집을 통해 우리시가 ‘다시 찾고 싶은 매력적인 관광도시’ 로 발전하는데 보탬이 되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