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교공뉴스-안동시] 안동시(시장 권영세)는 한옥 신축 시 최대 4천만원 지원받을 수 있는 ‘2017년도 한옥건립 지원사업’의 신청을 3월 31일까지 접수한다고 밝혔다.

‘한옥건립 지원사업’은 유교 문화와 전통 건축 문화유산의 보고인 안동의 문화적 가치를 향상하고 한옥의 아름다운 건축미와 경관을 보존․개선하기 위한 사업이다. 이에 시는 고품격․친환경 주거형태인 한옥의 보급으로 경북형 한옥의 확산과 이를 토대로 한 지역경제 활성화를 유도하기 위해 한옥 신축 비용의 일부를 지원한다.

한옥 건립 보조금은 동당 최대 4천만원까지 지원되며, 경상북도와 안동시가 각각 2천만원씩 부담한다. 지원조건은 도내에 주민등록을 두면서 실제 거주하고 있는 자로서, 바닥면적 60㎡ 이상의 한옥을 신축하는 경우 지원 가능하다.

지원 절차는 오는 3월 31일까지 안동시 건축과에 신청서와 구비서류를 제출하면 검토를 거친 후 4월 중 경상북도 심의위원회에서 최종 대상자를 선정하게 된다. 안동시는 2016년도에 9건이 지원 대상으로 선정됐으며, 2017년 지원 수량은 경상북도 전체에 35동을 지원할 예정이다.

안동시 관계자는 “한옥건립 지원사업이 우수 건축자산 건립을 장려하고 한옥의 대중화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며, “보다 많은 사람들이 한옥건립 지원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적극 홍보하고, 한옥의 건축과 보존․육성에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