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교공뉴스-충청남도] 충남도 농업기술원은 최근 겨울철 버섯재배사 내부 습도 및 환기 불량으로 스트로마, 항아리버섯, 물버섯 등 기형버섯 발생 피해가 증가하고 있다며 적절한 수분 및 환기 관리를 당부했다.

버섯 재배농가들은 겨울철 적정 생육 온도를 맞추는데 주된 관심을 두면서 재배사 문을 꼭 닫아두는 경향이 있다.

이럴 경우 환기 불량으로 인해 내부 이산화탄소 농도가 상승, 버섯 발생이 억제되거나 기형버섯이 발생하고, 심한 경우 수확을 못하게 되는 수도 있다.

또 재배사 내 습도 관리가 소홀한 상태에서 밤낮 온도차에 의한 건조·과습이 반복되면, 균덩이 뭉침 현상(스트로마) 및 물버섯 발생이 증가하는 경향이 있다.

특히 물버섯은 아직도 정확한 원인이 밝혀지지는 않았으나 60% 이하 낮은 배지 수분량과 함께 복토의 높은 수분 조건이 겹쳐지면서 자주 발생한다.

양송이버섯의 경우 다른 기형버섯 발생만큼 심각하지는 않지만 표면의 갈라짐이나 인편 발생이 증가하면서 품질이 떨어지는데, 이는 주로 재배사 내부의 건조 또는 환풍기의 강한 바람에 의해 발생한다.

겨울철 기형버섯 발생을 최소화를 위해서는 우선 외부의 찬공기가 버섯에 직접 닿지 않도록 서서히 환기하고, 외부 온도가 높은 오후 1시∼2시 사이 조금씩 자주 해야 한다.

재배사 실내 습도를 관리할 때에는 밤낮의 온도차에 의한 건조 및 과습에 주의하면서 적절한 수분관리를 해줘야 한다.

도 농업기술원 이병주 버섯팀장은 “정상적인 생육을 위해 이산화탄소 농도를 0.1~0.5% 정도 유지하고, 버섯 발생기 실내 습도는 80∼90%를 유지해주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