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교공뉴스-청주시] 2017년 새해, 청주시시설관리공단(이사장 한권동)은 시민감동경영 구현하는 공공서비스 혁신 추진으로 시민행복을 더 풍요롭게 선도하는 일등공기업으로 힘찬 도약을 위한 공영주차장 등 22개 관리시설의 2017년 주요 사업계획을 발표했다.

‘친절365운동 전개, 주차시설 환경 개선 공사 등 고객이 편리한 주차환경 조성으로 한 차원 더 높아진 주차서비스 제공’
먼저 공영주차장은 내부 고객만족도 향상을 통한 외부 고객만족도 증진하기 위한 직원 간 칭찬릴레이 전개를 통한 친절사례 공유, 친절사례집 발간, 친절서비스 실천day 운영 등 친절365운동을 전개한다.

또한 일진 주차장 74면, 대농3지구 주차장 47면의 포장공사, 라인구획, 스토퍼 설치 등 주차시설의 환경개선 공사를 진행하여 이용시민의 안전과 편의를 높일 계획이다.

이밖에도 주차장 관리 효율성을 향상시키고 주차장의 쾌적한 환경조성을 위한 정기적인 환경정비 사업, 주차관리초소 전기가설 공사 등을 추진한다.

‘해피-콜 운영시스템 개선, 이용객 보조장치 추가설치로 교통약자 중심의 이동지원 서비스 제공’
청주 해피-콜은 교통약자에게 보다 안전한 이동서비스 제공을 위해 장애 1․2급 및 요양1~4등급에 해당되는 특별교통수단 이용대상자 심사 절차를 심사 결정에 대한 불복 시 재심만 심사하는 방식으로 간소화하여 자격심사에 따르는 대기시간을 최소화하였다.

뿐만 아니라 2017.1.1.부터 해피콜 인터넷 예약 시간을 오전00시에서 오전07시 변경 운영하는데, 이는 이용일 전일 오전07시부터 예약이 가능한 전화예약과 달리 인터넷 예약이 이용일 3일전 오전00시부터 예약이 가능하기 때문에 차량 예약을 위해 고객이 늦은 밤까지 기다려야 했던 불편함을 해소하기 위해 도입됐다.

더불어 해피-콜 차량 이용객 안전사고를 예방과 이용편의 증진을 위해 장애인 승․하차 보조발판을 설치하고 휠체어장애인을 위한 차량탑승용 안전벨트를 제작․비치할 계획이다.

‘2017년부터 옥화자연휴양림 신규 수탁 운영 개시’
옥화자연휴양림을 올해부터 우리공단이 시설관리 전문기관으로서 노하우를 살려 더 효율적인 관리 및 양질의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청주시로부터 신규 수탁 받아 운영한다.

청주 시내에서 40분 거리인 옥화자연휴양림은 속리산 136ha의 울창한 산림과 함께 청정 시냇물을 끼고 있으며, 주변에 휴양명소인 옥화9경과 연접되어 있어 가족 단위 휴양지로는 최적의 장소이다.

휴양림 내에는 최대 260명까지 수용 가능한 숙박시설인 숲속의 집(16동19실), 산림휴양관(2동13실)과 국민여가캠핑장(야영데크40개)을 갖추고 있고 그 밖에 다목적 세미나실, 족구장, 임도 등이 준비되어 있다. 이용시민은 방문 전 홈페이지로 신청하면 숲길을 걸으면서 상쾌한 숲속의 새소리, 바람소리 등 자연의 아름다움을 즐길 수 있는 숲속 체험 프로그램도 이용할 수 있다.

‘다문화가정 어린이 인라인 무료 강습, 사격 체험프로그램 운영, 무료 무선인터넷(WIFI) 설치로 모든 시민이 즐길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 운영’

체육시설은 다양한 계층에게 이용혜택을 제공하기 위한 인라인롤러경기장에서 다문화가정 어린이대상 인라인무료강습 실시와 전문화된 사격스포츠 대중화하기 위한 청주종합사격장 공기총 체험장 3사대 설치가 추진되고, 김수녕양궁장에는 산책이나 운동을 하는 모든 시민의 통신비 부담을 덜어주기 위해 무료로 인터넷을 사용할 수 있는 무선인터넷(WIFI)를 설치할 예정이다.

‘목련공원, 청명․한식 및 윤달 대비 특별화장기간 운영’
목련공원은 올해 청명(4.4)․한식(4.5)과 윤달(6.24~7.22)을 맞이하여 이용객 집중이 예상되는 3월 26일부터 4월 10일, 5월 24일부터 7월 22일까지를 특별화장기간으로 운영한다.
 
이 기간 중에는 급증하는 화장 수요에 적극적으로 대처하기 위해 1일 화장로 운영차수가 4회차에서 8회차로 연장 운영되며 특정시간 유골화장 집중현상과 대기시간으로 인한 시민불편을 해소하고자 보건복지부 e-하늘을 통한 인터넷 화장예약만 받던 것을 우리시 시민에 한해 사전방문 현장예약이 가능토록 확대 운영할 예정이다.

‘청주광역소각시설 활성탄 교체로 악취 발생물질 저감 노력’
청주광역소각시설은 소각시설 주변의 쾌적한 환경을 보존하고 악취로 인한 시민의 불쾌감을 저감시키고자 악취제거설비의 활성탄을 교체하여 더 효과적으로 악취를 제거할 계획이다.

또한 배출가스 배출농도를 법정 기준치의 40%이하 수준에서 지속 관리하고 소각시설의 대기오염물질 배출 현황, 쓰레기 소각량, 에너지 생산량 등 시민생활의 안전과 밀접한 보유정보를 적극 공개한다.

‘푸르미스포츠센터, 시민과 함께하는 작은 음악회 개최 및 건강체크의 날 운영’
푸르미스포츠센터는 지역주민에게 문화 향유의 기회를 폭넓게 제공하기 위해 청주시민이라면 누구나 관람할 수 있는 선물 같은 작은 음악회를 연 2회 스포츠센터 앞 공원 일대에서 개최하며, 이용시민들이 바쁜 일상에서 지나칠 수 있는 중요한 건강을 위해 월 1회 센터 로비에서 혈압, 당뇨 등 일반적인 건강 체크 기회를 제공한다.

‘종량제봉투 판매소, 요일제 배송 및 격주 주문제 추진’
종량제봉투 판매소는 점포와의 원거리로 배송 시간 지연에 따른 잦은 민원을 해소하기 위해 배송 집중화로 배송시간을 감축할 수 있도록 배송구역을 동별로 세분화하여 요일별 배송을 추진하고 격주 단위 주문을 받아 배송하는 방식으로 운영시스템을 개선한다.

‘2017년, 전국 최우수 지방공기업 향한 제2도약 다짐’
한권동 이사장은 ‘지난해 우리공단은 전 직원의 열성적인 노력과 청주시민의 따뜻한 관심과 성원의 결과로 지방공기업 경영평가에서 우수공기업으로 선정됐다’며 ‘2017년 우리공단은 다시 한번 변화와 혁신의 출발점에서 마음을 다잡고 전국 최우수 지방공기업을 향해 전 역량을 집중해 이전보다 더 큰 행복을 청주 시민과 함께 나눌 것’이라고 각오를 밝혔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