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교공뉴스-충청남도] 아산소방서(서장 김득곤)는 겨울철 산을 찾는 등산객의 조난 및 낙상사고 방지를 위해 겨울철 산행에 각별한 주의를 당부했다.

겨울철 산행의 경우 낙상이나 골절 등 각종 사고 위험이 크기 때문에 세심한 준비 없이 나섰다간 자칫 목숨을 잃는 대형 사고로 이어질 수 있다. 등·하산 시간이 평소보다 2배 이상 소요되기 때문에 산에 오르기 전에 반드시 기상상황을 확인하고, 겨울에는 해가 짧은 만큼 오후 4시 이전에 산행을 마치는 게 바람직하다.   산행 중 조난과 같은 예기치 못한 상황이 발생했을 경우에는 최대한 빨리 구조 요청을 하도록 하며, 구조대가 쉽게 찾을 수 있도록 신고 지점에서 벗어나지 않도록 한다.   또 비상 시 신속한 위치 파악을 위해 등산로 곳곳에 설치된 ‘국가지점 번호판’을 미리 확인하는 것이 좋다.

겨울철에는 그늘진 곳이 많아 추위에 녹은 눈도 다시 얼고, 빙판이 나뭇잎에 가려져 넘어지는 사례가 자주 발생하고 있어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김득곤 아산소방서장은 "겨울 산행 사고는 대부분은 안전 장비를 제대로 착용하지 않아 발생하므로 즐거운 산행을 위해서는 미끄럼을 방지할 수 있는 아이젠을 착용하고, 등산스틱 등 산행 시 필요한 장비를 철저히 준비하여 안전사고에 각별히 유의해 달라"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