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교공뉴스-충청북도] 최근 조류인플루엔자 발생, 국가간 FTA 체결로 농산물 값 하락, 기후변화로 인한 농작물 피해 등 농업분야에 현안문제가 산적해 있음에도 충청북도의 잦은 농정국장 교체가 5분 자유발언에서 제기됐다.

충청북도의회 산업경제위원회 임병운 의원은 16일 제353회 임시회에서 5분 자유발언을 통해 “최근 퇴직한 농정국장은 작년 7월 승진 임용되어 고작 6개월 근무하고 퇴직하였고, 새로 임명된 농정국장도 6개월 근무 후 공로 연수를 들어가야 하는 상황으로 농업 분야의 업무 연속성과 전문성이 부족하여 맡은 바 업무를 제대로 수행해 나갈지가 의문”이라고 지적했다.

이와 함께, “충북도는 지방행정을 선도할 전문지식 함양 등 경쟁력 있는 핵심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중국・일본・베트남 등과 공무원을 교차 파견하고 있고 매년 KDI 등에 국내외를 오가며 교육을 받는 특화된 장기교육 과정에 공무원을 내보내 있는데 이들 공무원이 업무에 복귀 시 업무와 상관없는 엉뚱한 부서로 전보시켜 충북도의 인재육성 정책이 퇴색해 가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어, “충북도는 업무의 연속성과 전문성 확보를 위해 잦은 전보 자제와 공무원 인사 시, 공무원 개인 소양과 역량을 감안하여 적재적소에서 자기 능력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는 공직 분위기가 조성될 수 있도록 특단의 방안을 마련할 것”을 강조했다.청주 제10선거구 임병운 의원입니다.

존경하는 162만 도민 여러분 !
김양희 의장님과 동료의원님 여러분 !
그리고 이시종 지사님과 김병우 교육감님을 비롯한 집행부 관계관 여러분 !

다가오는 설 명절을 빌려 여러분의 건강과 행운을 기원드리며 5분 자유발언을 시작하겠습니다.

옛말에 “인사가 만사다”라는 말이 있습니다.
이는 인재를 잘 뽑아서 적재적소에 배치하는 것이 모든 일을 잘 풀리게 하고 순리대로 돌아가게 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지난 주 충청북도의 인사가 마무리 되었습니다. 그런데 충청북도에서 단행한 일부 간부 인사내용을 보면 이런 말이 무색 할 정도로 소신과 원칙 없는 인사가 이루어지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한 예로 금번 인사에서 지식산업진흥원장으로 임명된 전임 농정국장(전원건)을 보면, 작년 7월 승진 임용과 함께 농정국장으로 부임하여 고작 6개월 근무하고 퇴직하였습니다.

더욱이 새로 임명된 농장국장도 6개월 근무 후 공로연수를 들어가야 하고 또 새로운 농정국장을 맞이해야 하는 등 업무의 연속성과 전문성이 부족하여 맡은 바 업무를 제대로 수행해 나갈지가 의문이 됩니다.
최근 우리 도는 조류인플루엔자가 창궐하여 닭․오리가 살 처분되는 비상시국에 있고 국가간 FTA 체결로 농산물 값의 하락, 기후변화로 인한 농작물 피해 등 도민들의 시름이 깊어지고 있는 마당에 이를 책임지고 진두지휘 할 막중한 농정국장 자리를 손바닥 뒤집듯 가볍게 여기는 충청북도의 인사는 도민의 아픔과 시름을 외면한 처사라고 생각합니다.

또한, 인사부서에서는 공무원 개개인의 특성과 보직경로를 잘 살펴 충청북도의 발전은 물론 공무원 개인의 앞서가는 공직가치관을 발휘 할 수 있도록 힘써야 함에도 자리 채우기에 급급한 인상을 지울 수 없습니다.

충청북도에서는 중국․일본․베트남 등과 공무원을 교차파견하고 있고 매년 KDI 등에 국내․외를 오가며 교육을 받는 특화된 장기교육 과정에 공무원을 1 ~ 2년간 내 보내고 있습니다.

파견 목적은 지방행정을 선도할 전문지식 함양 등 경쟁력 있는 핵심인재를 양성한다는 것이고, 파견된 공무원은 그 나라의 언어와 정치, 문화 등에 다양한 전문가적 식견을 가지고 있는 것도 사실입니다.

하지만 충청북도에서는 이런 공무원들이 복귀 시 해당 업무와 전혀 상관없는 엉뚱한 부서로 전보시키는 등 도민의 혈세를 들여 추진한 인재육성 정책이 그 의미가 퇴색해 가고 있습니다.

존경하는 162만 도민 여러분 !
그리고 존경하는 동료의원님 여러분 !

본 의원은 충청북도의 미래는 도민의 삶의 질 향상과 복리증진을 위해 선진 지방행정 정책을 선도할 우수 공무원을 얼마나 양성하느냐가 관건이라고 생각합니다.

이를 위해서 충청북도에서는 업무의 연속성과 전문성 확보를 위해 잦은 전보 자제와 공무원 인사 시, 공무원 개인 소양과 역량을 감안하여 적재적소에서 자기 능력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는 공직분위기가 조성될 수 있도록 특단의 방안을 마련해 주실 것을 당부 드리면서 5분 자유발언을 마치겠습니다.

경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