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교공뉴스-문화] 코성형을 비교적 단순한 수술이라 하여 특별한 수술계획과 사전지식 없이 쉽게 수술을 결정하는 일부 환자들이 있다. 하지만 전문가들은 이러한 세간의 인식이 심각한 수술 부작용을 일으키는 원인이 되고 있다며 환자들에게 병원선택과 수술 결정에 신중을 기할 것을 경고한다. 문제는 코성형을 준비하는 환자의 상당수가 큰 고민 없이 수술을 계획하고 결정한다는데 있다.

실제로 검증된 성형외과 전문의를 통해 진행되지 않고 섣불리 진행된 수술의 경우 부작용의 발생으로 재수술까지 이어지는 것이 다반수를 이룬다. 환자들 역시 수술 결과에 쉽게 만족 못하면서 재수술을 검토하는 사례도 많다. 특히 어려운 코성형 분야로 이야기되는 휜코, 매부리코, 복코, 들창코, 화살코 등 전문적인 치료가 필요한 시술 분야는 실력 있는 코성형 전문의를 통해 체계적으로 수술계획을 수립하고 가장 안전한 수술방법을 선택하여 적용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는게 현장의 목소리다.

차이정성형외과 코성형 클리닉 정원균 원장은 “코재수술은 기존 수술보다 훨씬 더 복잡한 수술 과정을 거쳐야 하며, 환자의 높은 기대감을 충분히 충족시켜야 하기 때문에 더욱 체계적으로 준비하여야 한다. 특히 이미 한번 변형된 코를 다시 바로 잡아야 하는 수술 과정의 특징 상 다양한 돌발변수가 존재할 수 있어 오랜 임상경험을 가진 코성형 전문의를 통해 수술 계획의 수립과 진행이 될 수 있도록 준비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할 수 있다.”고 전했다.

코재수술은 수술부위에 보형물이 비쳐 보이거나 보형물이 코끝으로 내려온 경우, 콧대나 코끝에 구축현상이 일어나 코모양이 변형되는 것과 같은 다양한 환자별 부작용 사례에 따라 맞춤형 시술이 적용된다. 따라서 환자의 증상을 고려한 최적화된 수술재료를 선택하여 효과적인 수술을 진행할 수 있도록 수술을 계획하는 것이 성공적인 수술을 위한 중요한 포인트가 된다.

정원균 원장은 “코재수술 시에는 일반적인 수술에 많이 쓰이는 인공보형물보다 자가조직을 이용한 수술이 효과적이다. 자가연골이나 자가진피와 같은 자가조직을 이용한 재수술은 인체 친화력이 뛰어나 부작용의 위험을 줄일 수 있으며, 수술 후 자연스러운 모습을 형성하는 장점이 있다. 피부가 얇아 재수술이 어렵거나 수술 흔적이 많이 남아 부자연스러운 코를 가지고 있는 경우에도 적용하여 만족도 높은 수술결과를 만들어 낼 수 있다.”고 설명했다.

자가조직을 이용한 수술은 인공보형물을 이용한 방법보다 수술 난이도가 높다. 따라서 수술을 담당하는 의사의 전문성이 수술 결과를 이끌어내는 가장 중요한 잣대가 된다. 따라서 검증받은 실력의 전문의를 탐색하고 선택하는 것이 성공적인 수술을 위해 선행되어야 한다. 환자들은 이러한 부분을 충분히 고민하고 수술 계획 수립에 있어 충분히 반영할 수 있도록 준비하는 것이 필요하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