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교공뉴스-불교] BBS불교방송(사장 선상신)은 BBS TV 특별기획으로 <붓다 패러다임- 세상을 바꾸다>에 전현수 정신건강의학과의원장의 특강 시간을 준비했다.

전현수 정신건강의학과의원장은 한국불교심리치료학회 창립멤버로 30년 가까이 불교를 정신치료에 적용하며 불교정신치료의 체계를 구축한 불자 의학박사이다.

전현수 원장은 이 시간에 ‘마음 다스리는 법’과 ‘세상을 움직이는 원리’라는 주제로 후회 없는 삶을 위한 마음 자세와 방법에 대해 불교적 시각으로 강연한다.

그는 세상의 그 어떤 것도 마음을 통해 인간에게 들어오고 몸은 인간의 마음에 의해 움직이므로 마음을 잘 다스리면 마음과 몸, 둘 다 잘 다스릴 수 있다고 말한다.

또 세상에 존재하는 것들은 속성에 따라 크게 생명을 안 가진 존재와 생명을 가진 존재로 나눠지며 전자는 스스로의 의지가 아닌 조건, 자연법 내지 물리법칙에 따라 움직이기 때문에 예측이 가능하고 후자는 가장 소중한 나와, 다른 이로 볼 수 있는데 나에게는 내가 세상의 중심이지만 다른 이에게는 자신들이 세상의 중심이라는 기본적인 관계의 현상을 겸허하게 받아들이다면 세상을 움직이는 원리를 더 잘 이해할 수 있다고 설명한다.

전현수 원장은 결국 지혜로운 사람은 그 생각과 세상이 움직이는 원리가 같아서 하는 일마다 잘 풀리고 마음이 안정적이라면서 이제 자신만의 생각에서 벗어나서 세상이 어떤 식으로 움직이는지 정확히 볼 필요가 있다고 강조한다.

이번 <붓다 패러다임-세상을 바꾸다> 전현수 원장의 강연을 통해 마음을 잘 다스리는 방법과, 세상을 움직이는 원리에 대한 해법을 듣고 자신의 삶에 방향을 재점검해보는 시간을 가져보기를 제안한다.

BBS TV <붓다패러다임-세상을 바꾸다> 전현수 원장편 1부 ‘마음을 다스리는 법’은 1월16일(월) 오전9시에 2부 ‘세상이 움직이는 원리’ 는 1월23일(월) 오전9시 첫 방송되며, 수 오후9시, 금 오후3시30분, 일 오전11시30분에 재방송 된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