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교공뉴스-제천시] 국토교통부에서는 지난 1월 11일 “고속도로 건설 5개년 계획(‘16~’20)”을 발표하면서 국토균형발전과 낙후지역의 접근성 개선을 위하여 동서6축인 동서고속도로(평택~삼척)중 제천~영월 구간 L=30.8km, 1조2천여억원을 투자한다고 발표하였다.

그동안 제천시를 비롯한 강원권 시․군의 국회의원, 시장․군수, 시․군의회가 하나되어 연석회의를 개최하고 제천시민과 함께 서명운동 등 정부에 지속적인 동서고속도로 건설의 필요성과 당위성을 피력하면서 마침내 결실을 맺게 되었다.

이근규시장은 취임초부터 지역경제 활성화의 중요한 과제로 대형 국책사업의 필요성을 강조하며 동서고속도로추진협의회와 함께 동서고속도로 제천-삼척 구간의 사업을 추진하기 위해 국토부와 국회를 전방위적으로 다니며 설득하는 발품행정을 이어왔다.

특히 시민들의 적극적인 서명참여가 가장 큰 힘이 되었다며 시민시장들의 공로라고 밝혔다.

한편 국토교통부에서는 5개년 계획에 따라 사업별로 예비타당성 조사 등을 거쳐 예산 범위내에서 신규 설계 등 절차에 착수할 예정이며, 타당성이 확보된 사업들은 최대한 조기에 착공될 수 있도록 노력하고, 계획에 반영되지 않은 사업은 추후 여건변화가 있을 경우 예비타당성 분석 등을 거쳐 추가 반영을 검토할 계획이라고 발표하였다.

제천시에서는 이번 정부계획 반영에 만족하지 않고 동서6축 고속도로 미 개설구간(제천~삼척)이 조기에 개통될 수 있도록 인접 시․군과 연계하여 지속 노력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