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교공뉴스-청주시] 이승훈 청주시장이 5일 오전 6시 육거리종합시장 일원에서 생활쓰레기 수거에 나섰다.

이날 이 시장은 넥타이 대신 점퍼와 안전모 차림으로 생활쓰레기를 직접 수거하고, 현장 환경관리원들로부터 애로사항을 들었다.

이번 체험은 일선 현장에서 근무하는 직원들을 격려한다는 의미뿐만 아니라 실제 현장에서 생활쓰레기가 어떻게 수거돼 처리되는지 시책 결정자가 몸소 경험하고 느껴보는 현장행정에 주안점을 두고 진행됐다.

육거리 농협은행 앞에서부터 시작된 쓰레기 운반은 육거리종합시장을 거쳐 무심천변까지 이어졌다.

이 시장은 청소차량 탑승과 걷기를 반복하며 시민들이 밤새 길거리에 내 놓은 쓰레기봉투를 일일이 쓰레기 수거차량에 싣는 작업을 계속하면서 구슬땀을 흘렸다.

또 생활쓰레기 수거 뒤 거리에 남은 잔재물을 정리하며 자연스럽게 환경관리원들과 호흡을 맞추기도 했다.

이 자리에서 이승훈 청주시장은 “이른 새벽부터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깨끗한 거리를 만드는데 최선을 다하는 환경관리원들이 있어 시민들이 쾌적한 환경에서 생활할 수 있는 것”이라며 “맑고 깨끗한 청주의 이미지가 여러분들의 손에서 만들어진다는 자부심을 가지고 임할 것”을 당부하며 “환경관리원들의 애로사항도 적극 개선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또한 “현장에서 환경관리원들의 일상 업무에 동참해 쓰레기를 수거하고 잔재물 정리까지 해보니 생활쓰레기 분리 배출의 중요성을 새삼 깨닫게 됐다”며 “제대로 분리 배출된 쓰레기는 자원으로 사용됨과 동시에 쓰레기 처리의 효율성까지 높일 수 있으니 시민들께서도 올바른 쓰레기 분리 배출에 동참해 주시길 바란다”고 전했다.

한편 청주시는 생활 주변에 만연한 쓰레기 문제를 보다 효율적으로 처리하기 위해 ‘아이도 하는 내 집 앞 청결운동’이라는 슬로건을 통해 시민들이 자율적으로 참여하는 범시민운동으로 ‘아이도 시민운동’을 전개하고 있다.

아이도시민운동에 참여하는 아이도 단원들은 내 집 앞에 버려진 쓰레기 스스로 청소하기, 가정에서 배출한 쓰레기 정리·정돈하기, 생활쓰레기 해가 진 이후 배출하기 등을 실천하며 시민의 힘으로 청주를 깨끗하게 만들어 가고 있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