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교공뉴스-부산시] 부산시는 대한상의에서 실시한 2016년 경제활동친화성 조사에서 시 전체 평균이 A등급으로 지난 해 B등급에서 한 단계 상향되었다. 이는 2015년 A등급이상 5개구에 불과하였으나 2016년 15개구·군으로 대폭 확대됨에 따른 것으로 알려졌다.

대한상의는 기업환경 개선을 위한 지자체간 선의의 경쟁과 적극행정을 유도하기 위해 2014년부터 지역별 소재 기업을 대상으로 기업체감도 조사를, 228개 지자체(226개 기초지자체, 제주, 세종)를 대상으로 경제활동친화성 조사를 각각 실시하고 매년 말 그 결과를 전국규제지도로 공표하고 있다.

경제활동친화성 규제지도는 공장설립, 산업단지, 유통물류 등 16개 항목, 110개 문항을 평가하여 5개 등급(S-A-B-C-D)으로 구분한 후 기업환경이 좋을수록(S·A등급) 따뜻한 주황색에 가깝게, 나쁠수록(C·D등급) 차가운 파란색에 가깝게 지도상 표시하고 있다.

부산시는 기업하기 좋은 도시를 만들기 위해 기업활동에 저해가 되는 규제를 지속적으로 개선하고 있다.

대표적인 규제개선사례로는 도시계획위원회 동일안건 반복심의 횟수 제한, 테라스 영업 허용, 산업단지 민간개발자 이익률 상향 조정, 도로복구 원인자부담금 납부시기 완화, 견인대행업체 지역제한 규정 삭제 등이 있다.

또한, 산업단지 내 근로자종합복지관 건립 및 국·공립 어린이집 설치 추진, 공장지대 버스정류소 신설과 더불어 기업 밀집지역에 산업단지관리사무소를 설치해 인허가 신고와 인력 매칭 등을 지원하는 등 적극행정을 통해 기업 환경개선에도 노력하였다.
한편, 기업체감도는 규제합리성, 행정시스템 운영, 행정행태 등 5개 항목에 대하여 3년간 광역시 평균 수준을 유지하고 있다.

이상진 부산시 규제개혁추진단장은 “부산시가 기업하기 좋은 도시로 자리 매김하기 위해 앞으로도 기초지자체와 긴밀한 협력체계를 통한 규제개혁에 대한 기업체감도를 높이겠다”는 각오를 밝혔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