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교공뉴스-불교] BBS불교방송(사장 선상신)의 BBS TV ‘붓다 패러다임- 세상을 바꾸다’가 회를 거듭할수록 시청자들에게 관심을 끌고 있다.

2017년 새해 벽두에는 경영학자이자 대표적인 불자 지식인이며 21세기 비즈니스포럼 공동대표인 노부호 서강대명예교수가 기업의 경영에 대한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 한다.

‘붓다 패러다임’ 노부호 교수편은 2부작으로 시청자를 만나며 1부는 ‘우수기업을 위한 변화와 혁신’이라는 주제로 경영의 3요소와 우수 경영의 여러 모형들, 리더의 역할에 대해서 설명하고, 2부 ‘7요소 리더십과 이순신장군’ 에서는 십바라밀과 연계된 리더십 모델 제시, 열정과 애정을 위한 가치의 종류, 이순신장군의 리더십 등에 대해서 강연한다.

노부호 교수는 이번 강연에서 기업의 경영을 ‘통제경영’의 시대를 넘어 ‘인간경영’의 시대로 변화하는 것이 우수기업으로 향하는 길이라고 강조한다. ‘인간경영’은 사원에게 주인의식을 가지게 하는 것이며 보통 주인의식은 기업에 대하여 열정과 애정을 가질 때 형성 된다고 설명한다. 열정과 애정은 지도자가 통제보다 자율을 줄 때 형성될 수 있으며 지도자가 전략적, 체계적으로 ‘인간경영’을 잘해야 한다고 주장한다.

 

또 지도자는 비전을 제공해야하고 비전을 실천하는 전략실행자가 되어야하며 사람들에게 동기를 부여해야 한다. 이 세가지 역할을 잘하려면 지혜가 있어야 하고 지혜는 덕목으로부터 나오는 데 그것은 열정과 애정이고 열정과 애정은 가치가 있어야 나온다고 말한다

노부호 교수는 충무공 이순신 장군이 불패 신화를 일군 배경도 7가지 리더십 요소로 분석한다. 이순신은 전쟁을 미리 예견하고 주도면밀하게 훈련해 준비했으며 적재적소에 사람을 잘 기용하고 부하들을 잘 돌보았다. 통찰력, 추진력, 친화력 등 가졌으며 리더쉽 7요소인 가치, 열정, 애정, 지혜, 비전, 실행, 동기를 고루 갖춘 탁월한 지도자였다고 설명한다

이번 ‘붓다 패러다임’에서 노부호 교수가 제시한 ‘인간경영’과 ‘7요소 리더십’이
이 시대 새로운 기업경영의 패러다임이 될 지 관심 있게 지켜볼 대목이다.

‘붓다패러다임-세상을 바꾸다’ 노부호 교수편은 1부 ‘우수기업을 위한 변화와 혁신’은 1월2일 오전9시에, 2부 ‘7요소 리더십과 이순신장관’는 1월9일 오전9시에 첫방송되며, 수 오후9시, 금 오후3시30분, 일 오전11시30분에 재방송 된다.

‘붓다패러다임- 세상을 바꾸다’는 우리가 직면한 현대사회 문제에 대해서 새로운 비전을 제시하고 그 대안을 찾는 BBS TV 프로그램이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