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교공뉴스-충북교육]  옥천교육지원청(교육장 류웅렬)은 2016년 하반기 학교체육발전을 위한 학교체육지역협의체(공군사과학교, 서원대, 교통대, 평생학습원, 체육회, 보건소, 체육시설사업소 등)를 구성하여, 학교체육의 다양성과 효과성을 높이기 위해 지역의 공공시설 활용, 지역대학, 체육회, 민간단체 등의 협력을 통하여 지역연계 학교체육활성화사업을 추진하였다.

본 사업의 비전은 ‘모두를 배려한 학교체육교육 활성화’에 있으며 이를 위하여 옥천교육지원청은 사업비 1,000만원을 확보하여 정과체육, 운동부, 다문화 학생들 위한 다양한 학교체육활성화사업을 추진하였다.

감성·소통 Bridge 찾아가는 스포츠체험교실 운영
전환기(2016.11.~12.) 체육교육과정 내실화를 위하여 옥천군 체육회 및 티볼, 치어리딩 협회 협력으로, 2016년도 전환기 “학교로 찾아가는 스포츠체험교실”을 운영하였다. 스포츠체험교실 커리큘럼은 도전활동(검도, 태권도, 육상, 유도), 건강활동(체조), 표현활동(치어리딩), 경쟁활동(야구) 등으로 구성되었으며, 각 학교의 신청을 받아 진행하였다.

이번 체험교실을 통하여 면 소재 작은 학교에서도 다양한 스포츠를 체험할 수 있었고, 스포츠 진로 교육 ◇ 찾아가는 스포츠교실 운영(소규모 학교 높은 만족도를 보임)및 스포츠클럽과도 연계할 수 있어 좋다는 반응을 보였다.
2017년은 본격적으로 스포츠 진로교육도 이에 맞추어 확대 진행될 예정이다.

맞춤형 스포츠과학 지원을 위한 학교운동부 슈퍼비전 사업 추진
스포츠과학지원시스템을 옥천군 관내 학교 운동부로 확산시키기 위해 지난 2016.12.1.(목)~2016.12.15.(목) 3차에 걸쳐 스포츠과학 슈퍼비전을 개최하였다.

이번 슈퍼비전은 지역 체육영재성 발굴과 우수선수 확보 및 경기력 향상에 힘을 쏟고자, 공군사관학교 운동검사센터 및 전문슈퍼바이저(교수 4명)를 초빙하여 운동부하(GXT) 및 등속성근기능(CYBEX) 검사를 실시하였다.

운동검사 결과(심폐능력, 근비율, 하지근력 등)는 선수들의 경기력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요인으로 종목에 따라 특징적으로 나타났으며, 이는 2017년 1월 동계훈련에 체계적으로 반영하여 경기력을 높일 계획이다.

2017년은 공군사과학교와 협력하여 경기력 결정 요인 분석과 향상을 위해 체육 꿈나무 발굴 및 운동과학검사를 확대 진행할 예정이다.

감성·소통 Bridge 다문화 힐링스포츠캠프 사업 추진
옥천군 지역 다문화(6.5%) 학생들을 위한 힐링스포츠캠프(2016.12.26.~27.)를 서원대학교 레저스포츠과 주관으로 개최되었다.

이번 캠프의 목적은 “스포츠를 통한 협력과 소통 능력 신장”으로 옥천 관내 초등학교 일반학생(20명), 다문화학생(20명)이 참여하였으며, 음악줄넘기, 필라테스, 움직임 표현, 라인댄스, 세계시민교육 등 다문화학생과

일반학생들의 소통을 위한 프로그램 및 인성교육을 진행하였다.
이번 캠프는 서원대학교에서 기숙사, 식당, 체육시설, 프로그램 및 진행요원 5명, 전문강사 4명을 지원하여 운영하였으며, 김경원 서원대학교 레저스포츠학과 학과장은 “다문화 및 일반 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스포츠캠프는 처음인 만큼, 소통하며 즐겁고 안전한 힐링스포츠캠프가 되도록 노력하겠다” 하였다.
또한 “다문화 시대에 맞추어 스포츠를 통한 다문화 교육 사업이 확대 되기를 기대한다”고 했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