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교공뉴스-충청남도] 예산소방서(서장 이일용)는 최근 계속되는 한파로 난방기를 사용하는 가구가 늘어나고, 부주의한 사용으로 화재발생이 잦아, 전기장판 등 난방용 전열기기 사용 시 각별한 주의를 기울여 줄 것을 당부했다.

전열기기는 사용 전에 먼지를 제거하고 플러그나 코드선 피복의 파손여부, 온도 조절장치의 정상 작동 등을 점검해야 한다. 특히 전기난로가 넘어지는 경우 전원이 차단되는 장치가 있는 제품에 대해서는, 반드시 전원차단장치 동작여부를 확인해, 이상이 있는 경우 가전제품 제작업체나 수리업체에 맡겨 수리한 후 사용해야한다.

전기장판이나 전기담요는 접혀지거나 일정부분만 압력이 가해질 경우 그 부분이 과열 돼 전기화재가 발생될 수 있으므로 사용 중에 접혀지거나 무거운 물질로 압력이 가해지지 않도록 유의해야 한다.

또한, 전열기기는 전력소모가 많아 한 개의 콘센트에 여러 개의 전열기기를 사용하면 과부하가 돼 합선사고가 발생할 수 있으므로 콘센트 용량에 맞게 사용해야 한다.

이용섭 예방교육팀장은 “겨울철 기온 급강하에 따른 난방기를 사용함에 있어 부주의한 사용은 소중한 인명과 재산피해가 발생하는 화재로 이어질 수 있으므로, 안전한 난방기구 사용을 생활화 할 것”을 당부했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