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교공뉴스-충청북도] AI 확산 방지를 위해 민관군경이 한마음으로 대응하고 있는 가운데 충청북도는 주민들의 이동요인이 많은 연말연시를 맞아 방역공백을 최소화하고 AI 추가발생 억제를 위해 7개 중점과제를 선정, 2016년 12월 29일부터 2017년 1월 4일까지 7일간 총력전을 펼칠 계획이다.

중점 추진할 7가지 과제는, ① 연말연시 대응태세 유지, ② 발생농가 사후 관리, ③ 산란계 농장 통제 유지, ④ 소규모 농가 가금류 도태 사업, ⑤ 일제 소독기간 운영, ⑥ 교차오염 가능한 공동시설 관리 강화, ⑦ 철새도래지 관리 강화 등이다.

먼저 도 방역상황실은 물론 축산위생연구소 현장조사반과 가축위생방역지원본부 초동방역반은 24시간 상시 대기상태를 유지하면서 AI 발생 신고 접수 및 초동 방역, 방역초소 안전관리 등에 만전을 기할 예정이며 공무원 및 유관기관단체 인력, 시군별 자원봉사자 등 지원 가능한 예비인력을 확보해 대규모 농장 AI 발생 등 긴급상황 시 즉시 지원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 예비인력 : 도 산하공무원, 축산단체협의회, 농협 등으로 구성

또한 AI가 발생한 농가에 대한 사후관리를 위해 축사 출입문을 폐쇄함과 동시에 출입통제 장애물을 설치하고 매일 축사 내외부에 대한 소독과 청소를 병행할 예정이며, 도와 시군 합동으로 축사별 관리실태도 점검할 계획이다.

특히 일제소독기간으로 운영하는 12월 29일부터 31일까지는 전 가금류 사육농가에 대한 대대적인 소독활동을 전개하고 축산밀집지역과 철새도래지 주변 농로에 대해서는 농협과 군부대 등의 광역방제기와 제독차 등 공공소독장비를 총 동원해 소독을 지원한다는 계획이다.

도 AI 방역상황실 관계자는 “도 전체 상황이 진정국면으로 판단되기는 하지만 추가 발생 요인이 다양하게 존재하고 있기 때문에 시군별 특성에 맞는 방역 추진 방향을 모색해 대응하는 것이 중요하다”면서, “연말연시 7일간의 총력대응을 통해 AI가 조기 종식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충북지역은 AI 발생에 따라 107농가 313만 마리의 닭과 오리 등이 살처분 됐으나 12월 29일 현재 오리의 경우 10일째, 닭은 7일째 신고가 접수되지 않고 있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