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교공뉴스-충청북도] 충북도가 여성재단 설립과 함께 효율적인 여성관련 조직 및 인력 운영을 위하여 기능이 중복되는 충청북도 여성발전센터 폐지를 추진한다.

당초 충북도는 내년 재단 출범과 함께 도 사업소인 여성발전센터 업무 중 연구, 교육 업무를 재단으로 이관하고, 여성발전센터는 재단에 대한 행정지원 및 교류협력사업, 기존 여성발전센터 건축물 및 충북미래여성플라자 시설관리와 운영 등의 업무를 담당하기 위해 존치할 계획이었다.

그러나 재단설립에 따라 도 단위 여성관련 조직인 여성정책관실, 여성발전센터, 여성재단의 역할이 일부 중복되고, 기존 여성발전센터의 역할이 축소됨에 따라 여성발전센터를 폐지하는 방향으로 여성관련 조직을 정비하게 되었다.

아울러 민간부문의 장점인 자율성과 다양성, 창의성을 높이고 정책참여를 촉진할 수 있는 다양한 여성정책을 연구하고, 지역여성의 능력향상을 위한 교육프로그램 운영과 각종 여성관련 사업을 신설되는 충북여성재단 중심으로 추진할 수 있도록 지원 한다는 방침이다.

충북도는 재단 설립과 함께 충북여성발전센터에서 담당하던 여성정책연구 및 개발, 여성인력개발 및 교육, 성별영향분석평가센터 운영 등의 업무는 충북여성재단에서 담당하고, 충북미래여성플라자 등 시설물 관리는 도 여성정책관실에 시설관리팀을 신설하여 맡도록 할 계획이다.

충청북도 여성발전센터는 1968년 충청북도 여성회관이라는 명칭으로 개관한 이래 48년간 도 단위 유일한 여성 기관으로 지역 여성의 능력 향상과 복지 증진에 기여해 왔으며, 이제 그 역할을 여성재단으로 넘겨주고 역사의 뒤안길로 사라지게 됐다.

변혜정 충북도 여성정책관은 “도 여성발전센터가 폐지되는 것은 아쉽지만, 재단설립은 여성정책에 더 많은 지역여성이 참여할 수 있도록 하겠다는 의지의 표현”이라며, “충북여성재단이 민관 거버넌스 구축에 중심 역할을 하길 바란다.”라고 밝혔다.

한편, 현재 충북도는 내년 3월 출범 예정인 충북여성재단을 이끌어 갈 초대 대표이사 등 임원을 공개모집하고 있다. 응모를 원하는 사람은 충청북도 홈페이지에서 지원서와 관련 서류를 다운로드 받아 내년 1월 5일까지 충청북도 여성정책관실에 방문 또는 등기우편으로 접수하면 된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