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교공뉴스-충청남도] 충남도는 26일 충남연구원 회의실에서 ‘도민 문화 향유 기회 확대 방안 세미나’를 개최했다.

도와 시·군 문화·예술 담당 공무원, 도내 문화예술단체회장, 정책자문교수단, 현장 활동가, 문화체육관광부 관계자 등 50여명이 참가한 가운데 열린 이날 세미나는 주제발표와 토론 등의 순으로 진행됐다.

발표는 이형호 문화체육관광부 문화정책관이 ‘국민 문화 향유 정책’을 주제로, 조한영 도 문화정책과장이 ‘도민 문화 향유 기회 확대 방안’을 주제로 각각 가졌다.

또 이선철 감자꽃 스튜디오 대표가 ‘도민 문화 향유를 통한 지역 활성화’를 주제로 발표했다.

도는 이 자리에서 도민 문화 향유 기회 확대를 위한 5대 전략 과제로 △일상생활 속 문화 향유로 도민 행복도 제고 △도민 문화예술 브랜드 개발 △건강한 공급 기반 구축 △문화 향유 접근성 개선을 통한 향유 기회 확대 △도민 문화 향유를 위한 기반 구축 등을 제시했다.

조한영 과장은 “도민들이 일생 생활 속에서 문화예술 욕구가 높은 것으로 나타남에 따라 내년에는 문화예술동아리 육성 등 생활 문화 활성화 사업을 추진하고, 이를 뒷받침하기 위해 도와 시·군, 공공기관, 예술단체가 참여하는 거버넌스 체계를 확대 구축해 나아가겠다”고 말했다.

발표에 이어 진행된 토론은 이창규 도 문화체육관광국장과 도의회 문화복지위원회 정정희 위원장, 강현수 충남연구원장, 류정아 한국문화관광연구원 연구실장, 나태주 문화원연합회장, 변재란 순천향대 교수 등이 참가해 도민 문화 향유 확대 방안에 대한 다양한 의견을 제시했다.

도는 이번 세미나에서 제시된 문화예술 정책 제언이나 도민 문화 향유 아이디어를 검토, 내년 도민 문화향유 시책에 반영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