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교공뉴스-충청북도] 우리 위원회에서는 충북경제자유구역청이 12월 26일 발표한 ‘청주에어로폴리스지구 MRO 사업 공식포기 선언‘과 경자청장 사퇴에 대하여 MRO 특별위원회의 의견과 책임자 문책을 요구하는 도민들의 깊은 뜻을 전폭적으로 수용한 것에 대해 환영의 뜻을 밝힌다.

국내 MRO시장 경쟁력이 중국, 싱가폴 등 인근국가에 비해 미약하고, MRO 사업 유치에 대한 지자체간 경쟁이 심화되고 있는 치열한 상황에서, 협소한 부지면적과 활주로 고도제한 등 열악한 여건을 가진 에어로폴리스 1지구는 애초부터 대규모 MRO 사업 추진이 불가했던 지구로써, 이번 발표는 그동안 우리 위원회가 수차례 제기해 왔던 우려와 문제들에 대해 경자청과 충청북도 집행청에서 고심해서 내놓은 결론이라고 생각한다.

앞으로 경자청에서는 1지구는 공항활성화대비 지원시설·기관, 기업을 대상으로 분양하여 투자금을 회수토록 하고, 2지구는 천안-청주국제공항 간 복선전철 추진상황을 감안하여 현재 추진 중인 실시설계를 중단하고, 향후 국토부의 항공산업정책 변화와 항공산업 동향 등을 종합적으로 판단하여 지속 추진 여부를 결정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에 우리 위원회에서는 청주에어로폴리스지구가 현상황에서 최선의 대안을 찾아 더 이상은 도민의 혈세가 낭비되는 일이 없도록 충청북도, 경자청과 긴밀히 협의하고 협력해 올바른 정책대안을 마련하는 데 총력을 기울일 계획이다.

그동안 MRO사업에 수 백억원의 혈세를 낭비하면서 카이와의 동반, 급조한 아시아나로 공수표를 남발해 시간을 끌다가, 결국엔 사업실패로 도민의 신뢰를 져버렸음에도 불구하고, 그 누구하나 진정성 있는 사과와 책임을 지는 사람이 없었다.

하지만 오늘에야 비로소 우리 위원회와 다수 도민의 의견을 수용하여 전상헌 경자청장이 MRO 유치 포기하고 그에 따른 책임을 지고 사의를 표명한 것에 대해, 미래 백년 먹거리를 잃어버린 도민의 비통함을 조금이나마 위로하고 책임지는 충북도정의 모습을 보여준 것이라 평가한다.

앞으로 우리 특위에서는 충북도와 협력하고 상생의 대안을 마련하여 도민들께서 MRO 사업에 대해서 더이상 염려하는 일이 없도록 합리적인 특위운영에 최선의 노력을 다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