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교공뉴스-부산시] 부산시는 아동학대신고접수, 피해아동응급보호, 사례관리 등 아동학대예방사업 업무를 담당하는 ‘부산남부아동보호전문기관’ 개관식을 12월 26일 오후 2시 남부아동보호전문기관(동구 범일동소재)에서 서병수 부산시장, 백종헌 시의회 의장, 문형배 가정법원장, 박삼석 동구청장 등 1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날 행사는 △사업경과 보고 및 기관 소개, 사업안내 △내빈축사, 케익커팅, 현판제막 △시설 관람 등의 순서로 진행한다.

이번에 개관하는 ‘부산남부아동보호전문기관’은 부산시 아동보호종합센터와 동일한 동구, 사하구 등 9개 구·군 지역을 관할하게 되며, 기존 동부·서부 아동보호전문기관과는 달리 아동학대 사례관리만을 전담하게 된다.

이는 그동안 학계 및 현장에서 꾸준히 제기돼 왔던 아동학대 현장조사에 대한 공공성 강화를 위해 시에서 운영하는 아동보호종합센터가 1년간 시범적으로 현장조사를 전담운영토록 함에 따른 것이다. 시는 현장조사와 사례관리를 기관별로 전담함에 따라 촘촘한 사례관리를 통한 재학대 발생감소와 아동학대 여부 판단에 대한 전문성이 강화될 것으로 보고 있다.

백순희 부산시 여성가족국장은 “아동학대범죄의 처벌 등에 관한 특례법 시행이후 신고의무자 미신고시 과태료 부과등 처벌 강화로 아동학대 신고건수가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시점에서 남부아동보호전문기관 확충으로 학대받는 아동들을 위한 사회시스템이 더욱 촘촘해졌다”라면서, “이에 부산시도 아동보호종합센터를 포함한 지역아동보호전문기관 4개소와 연계해 지역내 아동학대 예방 강화와 피해아동에 대한 적극적인 보호를 위해 노력하겠다”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