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교공뉴스-서울시] 서울시는 청소년의 자치권 보장 및 사회참여 기회를 확대하기 위하여 구성된 ‘서울특별시 청소년의회’의 본회의를 12월 18일(일) 오후 2시에 서울시청 신청사 대회의실(3충)에서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번 서울특별시 청소년의회 본회의에서는 기조연설 및 시정보고와 함께 청소년의회 의원으로서 결의를 다지는 공동선언문을 발표하며, 그동안 5개 상임위원회별로 논의된 11개 안건을 청소년정책으로 상정하여 의결할 예정이다.

청소년의회는 지난 9월 어린이·청소년 참여위원회 20명, 서울특별시교육청 학생참여단 20명과 각 자치구에서 추천 받은 33명과 공개모집을 통해 선발된 27명의 서울시를 대표하는 만12세 이상 만19세 미만의 다양한 청소년 총 100명으로 구성하여 출범한바 있다. 지난 9월 발대식을 시작으로 5개 상임위원회에서 청소년관련 주제에 따라 의견수렴, 토론과정을 진행해 왔으며, 지난 11월에는 정책개발 워크숍을 실시하여 청소년 전문가의 자문과 피드백을 통하여 제안발굴 및 보완과정을 지속적으로 추진하였다.

 주요 정책제안으로는 고등교육과정의 자율성 보장, 학생이 참여하는 학교운영위원회, 청소년 문화 마일리지제도, 여성용품 지원 확대, 식물 기르기를 통한 대기환경 개선 등의 총 11건이다.

 올해 처음 구성되어 열리는 본회의는 서울시 청소년 참여기구(서울특별시교육청 학생참여단, 시‧구 어린이‧청소년 참여위원회)가 협력하여 참여했다는 점에서 그 의미가 있으며, 앞으로도 서울시 청소년정책 참여의 기틀이 마련되었다는 점에서 큰 성과라 할 수 있다. 

서울시 김용복 평생교육정책관은 “서울시에서는 청소년의회 의원들의 의견에 귀를 기울일 것이며, 청소년정책에 적극 반영과 청소년의 시정 참여 활동에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