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교공뉴스-계룡시] 계룡시(시장 최홍묵)가 국민안전처 주관으로 실시한 2016년도 지역안전도 평가에서 상위권인 3등급을 받았다.

시는 재난취약지역 점검·관리 실적, 방재 유관기관 협력체계 구축 등 재해저감을 위한 노력이 높은 평가를 받아 2015년 10등급에서 무려 7계단이 상승한 3등급을 받았다고 밝혔다.

이는 평가점수를 기준으로 전국 228개 지자체 중 29위에 해당되며, 충남도내 시·군 중에서는 공주시에 이어 2위에 해당하는 점수로 안전도시 입지를 확고히 하게 되었다.

특히, 전년도 대비 7등급이나 상승하여 자연재해 재난복구 비용 국비 추가지원 1%가산 대상 지자체로 선정되어 재난발생 시 국고지원을 추가로 받을 수 있게 됐다.

‘지역안전도 평가’는 지자체의 자주적인 자연재해 방재역량 제고를 위해 2007년부터 도입된 정부평가 중 하나로, 자연재해 관련 위험환경, 위험관리능력, 방재성능 등 3개 분야 43개 세부진단 항목에 대해 평가하여 산정된 지수를 기준으로 안전도 등급(1∼10)을 부여하고 있다.

국민안전처는 관련 법령에 따라 지역안전도 진단 결과를 매년 발표하고 있으며, 지자체는 이를 통해 재해취약 요소를 도출하고 개선함으로써 지역 방재역량을 향상시키고 있다.

시 관계자는 “올해 지역안전도 진단결과가 높게 나온 것은 안전에 대한 긴밀한 민·관 협력 체계 구축과, 전 직원이 평소 재난 대응과 안전사고 예방을 위해 노력한 결과물”이라며, “앞으로 최상위권인 1등급 달성을 목표로 더욱 노력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