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교공뉴스-성남시] 성남시(시장 이재명) 판교박물관은 개관 3주년을 맞아 상설전시실을 전면 개편해 오는 12월 15일부터 ‘유물로 보는 성남의 역사展’을 연다.

최근 3년간 성남시가 구매·확보한 유물 200점을 선보여 구석기 시대부터 현대사까지 전 시대의 문화재를 한눈에 조망할 수 있다.

구석기 시대 주먹도끼, 삼국시대부터 조선시대까지의 도자기류 등 성남 판교개발 당시 출토된 매장 문화재를 볼 수 있다.

조선시대 판교의 지명을 확인할 수 있는 문헌 자료, 조선의 여성 성리학자 강정일당 관련 호적문서도 전시한다.

성남시 도시명의 유래가 된 세계문화유산 남한산성 관련 병자일기, 남한일기, 교지, 광주부 유수 겸 남한 수어사 전문, 광주대단지 건설당시 도시계획도 등 흥미로운 자료들도 전시한다.

정은란 성남시 학예연구사는 “유물로 보는 성남의 역사 전시회는 판교박물관에서 만날 수 있는 역사를 삼국시대에 한정하지 않고 모든 시대를 망라했다”면서 “일반 교과서를 뛰어넘는 역사 공부의 즐거움을 줄 것”이라고 말했다.

판교박물관은 2002년부터 2008년까지 판교신도시 조성 공사 현장에서 발굴한 백제와 고구려 돌방무덤 11기를 그대로 옮겨와 전시하면서 지난 2013년 3월 29일 문을 열었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