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교공뉴스-서울시] 서울시가 12일(월) 16시 30분 서울글로벌센터에서 ‘여성안심현장활동가 사례발표 및 토크콘서트’를 개최한다.

여성 안전과 관련해 현장에서 활동하고 있는 서울시 인터넷시민감시단, 여성안심귀가스카우트, 여성안심보안관들의 현장 활동 사례를 공유하고, 이용시민들과 여성안심서비스 개선방향을 함께 논의하는 자리다.

박원순 서울시장을 비롯해 여성안심귀가스카우트 150여명, 여성안심보안관 50여명, 인터넷시민감시단 10여명, 이용시민 등 200여명이 참석한다.

여성안심현장활동가는 인터넷상 음란물, 유해사이트를 모니터링하고 신고하는 자원봉사활동을 통해 청소년들과 여성들에게 안전한 도시환경을 제공하는 인터넷시민감시단, 늦은 밤 여성들의 안전한 귀가길에 동행하는 여성안심귀가스카우트, 그리고 몰카범죄를 적발하고 차단하는 한편 몰카 경각심을 불러일으키는 인식개선캠페인도 함께 하고 있는 여성안심보안관 등을 아울러서 부르는 호칭이다.

방송인 최광기씨가 사회를 맡아 진행하며 ▴ ‘여성안전 여성이 지킨다’ 동영상 상영 ▴여성안심현장활동가 현장 사례 발표 ▴박원순 시장과 여성안심활동가, 이용시민 등이 참여하는 토크콘서트 순으로 진행된다.

‘여성안전 여성이 지킨다’ 동영상은 여성안심현장활동가들의 활약상과 이용시민들이 바라는 점 등을 담았다.

이어 여성안심현장활동가들이 현장에서 겪은 활동사례 발표를 통해 여성안심서비스 분야별 사업내용을 소개하고, 토크콘서트에서는 여성안심현장활동가들의 일과 꿈, 그리고 시민들이 꿈꾸는 여성이 안전한 도시에 대해 이용시민과 함께 이야기할 예정이다.

이날 간담회는 서울시 인터넷방송 라이브서울(http://tv.seoul.go.kr)과 유스트림(http://www.ustream.tv), 카카오TV 라이브오픈채팅을 통해 생중계 된다.

한편, 2011년부터 운영되어온 서울시 인터넷시민감시단은 온라인상의 성매매 알선 및 광고행위를 감시하고 불법성매매사이트와 성매매 전단지 등을 모니터링하고 신고하고 있다. 직장인, 주부, 대학생 등 서울시민 1천명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지난 5년간(‘11~‘15년) 총 19만6,176건을 모니터링(신고)해 이 중 13만2,436건을 삭제 등 규제 처리했다.

올해는 11월말 기준으로 총 5만6,703건을 모니터링(신고)하고, 5만3,325건(78%)을 규제 처리했다.

여성안심귀가스카우트는 늦은밤 귀가여성 대상 범죄를 예방하고 사회적 일자리사업으로 여성들에게 지속적인 일자리를 제공하는 사업으로 2013년부터 운영하고 있다. 현재 서울시 25개 자치구에서 420명이 활동하고 있다. 최근 3년간(`13~`15년) 이용율이 3만 건에서 약 8배가 증가한 23만건으로 늘어나는 등 여성 관련 범죄 증가에 따라 수요도 계속해서 늘어나고 있다.

여성안심보안관은 서울시내 몰래카메라 촬영 관련 범죄건수가 늘어나고 몰래카메라에 대한 여성들의 불안감도 함께 높아짐에 따라 불법 몰래카메라 설치여부 점검 및 몰카예방 캠페인을 전개하기 위해 올 8월부터 운영하고 있다. 25개 자치구 50명의 여성안심보안관이 그동안(`16.8월.~10월.) 총 4,322개 건물을 점검하고, 몰카에 대한 경각심을 높이기 위한 사회적 인식개선 캠페인을 총 74회 전개했다.

엄규숙 서울시 여성가족정책실장은 “현장에서 활동하고 있는 여성안심활동가들이 한 자리에 모이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라며, “여성안심활동가들의 고충과 애환, 이용시민들의 개선의견, 여성일자리에 대한 생생한 이야기를 귀 담아 듣고 서울시 여성정책에 적극 반영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