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교공뉴스-옥천] 전국 유일의 ‘옻 산업 특구 지역’인 충북 옥천군에 해썹(HACCP), 지엠피(GMP) 인증을 받은 특화작목가공센터가 들어섰다.

옥천군은 옥천읍 매화리 47-2 일원에 ‘옥천특화작목가공센터’를 완공하고 7일 이곳 앞마당에서 준공식을 열었다.

준공식은 김영만 군수와 유재목 군의회 의장, 은봉기 참옻육성사업 단장, 김인하 참옻영농조합법인 대표 등 관계자 50여 명이 참석해 시설관람과 테이프 컷팅, 기념촬영 순으로 진행됐다.

가공센터는 연면적 1110㎡, 지상 2층 규모로 건축됐다. 1층은 가공공장, 2층은 사무실과 회의실, 연구실, 홍보관 등이 들어서 있다.

1층 공장 안에는 분무건조기, 추출․농축기, 포장기 등 특화작목을 가공할 수 있는 설비가 구비돼 있다.

이곳에서 옻나무는 물론 아로니아, 포도, 복숭아 등 지역 특화작목이 식품원료 등으로 가공돼 전국 각지로 팔려나가게 된다. 하루 가공능력은 5톤에 이른다.

가공센터 건립에는 33억 3800만원의 비용이 들었다. 군은 내년 상반기까지 이 센터 부지 내에 5억 원을 투입, 연면적 660㎡규모의 원료세척실을 세울 계획이다.

김영만 군수는 “공장이 본격적으로 가동되면 지역 내 특화작목 가공비가 절감돼 농가 소득이 증가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