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교공뉴스-계룡시] 계룡시(시장 최홍묵)가 2년 연속 문화재 활용사업의 우수 지자체로 선정되는 영예를 안았다.

‘지역문화재 활용사업’은 문화재의 역사적 의미와 가치를 높이고자 문화재를 친숙하게 즐길 수 있는 교육문화 프로그램을 발굴·육성하여 우리 문화의 우수성을 홍보하는 사업이다.

지난해에 이어 우수사업 지자체로 문화재청장상을 수상한 이번 사업은 올해 전국 104개 지자체가 마지막까지 우열을 가릴 수 없는 치열한 경쟁을 한 결과 7개 지자체가 최종 선정 되어 더 큰 의미가 있다.

시는 올해 광산김씨 문헌공파 염선재 종중 주관 아래 ‘유유자적 사계고택 체험’이라는 주제로 지난 3월부터 11월까지 9개월간 생생문화재 활용사업을 운영했다.

영산홍과 철쭉이 활짝 피는 5월 사계고택에서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한 어린이 사생대회와, 계룡산 일대를 탐방하며 다양한 프로그램을 경험하는 ‘천하대길지 계룡시 향토역사탐방’을 비롯해 ‘별빛이 내리는 밤’, ‘사계고택 음악회’, ‘사계고택 예 체험교실’ 등의 프로그램을 운영함으로써 시민에게 문화 향유의 기회를 제공했다.

그 결과 계룡시는 문화재청으로부터 프로그램이 창의적이고 타 지자체와 차별화 된 고품격 지역문화재 활용사업으로 신선하다는 평가와 함께 높은 점수를 받았다.

특히 사계 송시열 선생이 강조한 예절교육을 현대적으로 재해석한 시민참여형 프로그램인 인문학 강좌 및 예 체험교실이 우수한 평가를 받았다.

시 관계자는 “내년에도 다양한 시민참여형 문화유산 활용 프로그램을 운영하여 2017년 사업평가에서 3년 연속 우수 문화콘텐츠로 선정되어 문화재청의 ‘명예의 전당’에 등재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