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교공뉴스-옥천] 충북 옥천군은 동절기를 맞아 생활이 어려운 군민을 보호하기 위해 두 팔을 걷어 붙였다.

군은 이달부터 내년 2월말까지를 ‘2016년 동절기 복지사각지대 집중 발굴기간’으로 정하고 지역 내 위기에 처한 군민 발굴 및 지원 강화에 나섰다.

군은 이 기간 동안 사회보장정보시스템 위기가구 예측시스템을 통해 단전, 단수, 단가스 가구 및 사회보험료 체납가구 등 취약계층을 선제적으로 발굴한다는 방침이다.

발굴대상은 국가, 지자체 및 민간의 도움이 필요하나 지원받지 못하고 있는 복지소외계층이다.

주 소득자의 사망‧질병 등 위기사유로 생계가 어렵게 된 가구, 동절기 난방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에너지빈곤층 등이 주요 대상이다.

군은 발굴된 대상자에게 생계비, 의료비, 난방비 등을 긴급지원하고 기초생활보장제도, 에너지바우처 등 공적급여 신청 안내 및 민간 자원 연계 등 다양한 복지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군 관계자는 “겨울은 난방비, 피복비 등 생활비 지출이 증가하는 반면 저소득 세대 가구 소득은 줄어드는 계절이다” 며 “주변 도움의 손길이 필요한 복지소외계층 발굴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군은 주변에 공적지원 및 민간 자원 연계가 필요한 이웃이 있으면 복지포털사이트 복지로(http://www.bokjiro.go.kr) 또는 군청 주민복지과, 각 읍‧면사무소로 연락해 주기를 당부했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