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교공뉴스-대전교육] 대전교육과학연구원(원장 정용하)에서는 12월 2일(금) 18시30분부터 20시30분까지 합동강의실(5층)과 소강당(2층)에서 과학자와 일반인들과의 거리감을 없애고 최신 첨단과학과 유용한 과학지식을 나누는 ‘금요일에 과학터치’ 강연을 진행한다.

‘금요일에 과학터치’는 미래창조과학부와 한국연구재단이 주최하고 대전광역시교육청, 대전교육과학연구원, 대전광역시, 대덕넷이 공동으로 주관하는 행사로 도입강연과 본강연으로 나뉘어 진행된다.

첫 번째 프로그램은 일선학교의 교사들이 참여하여 재미있고 흥미있는 과학 관련 주제를 간단한 실험 등을 통해 알아보는 도입강연으로 합동강의실(5층)에서 진행된다.

이번 주에는 ‘장난감의 원리를 이용한 발명이야기’란 주제로 대전동산중학교 이주호 교사가 진행한다. 이 시간에는 장난감의 형태를 분류해 보고 그 원리와 속성에 대해 설명한다. 또한 장난감의 형태를 적용한 발명품들을 소개하고 장난감의 원리를 이용하여 아이디어를 산출해보는 시간을 갖는다.

두 번째 프로그램은 본강연으로 ‘결핵균을 이기는 자가포식(세포 속 분리수거)’(충남대학교 조은경)이라는 주제로 소강당(2층)에서 진행된다. 본강연에서는 호흡기 결핵을 일으키는 주요 병원균인 결핵균에 대해 알아보고, 이에 대항하는 우리 몸의 면역계 중 선천면역계를 이루는 대식세포에 대해 설명한다. 또한 세포 내 자가포식 활성을 일으키면 포식낭 속에 숨어있는 결핵균이 제거되는 연구결과를 소개하는 시간을 갖는다.

반복적이고 답답한 일상에서 벗어나 초․중․고 학생 및 교사, 일반시민들 모두가 우수과학자들의 강연에 참여할 수 있는 금요일에 과학터치는 2007년부터 국가연구개발사업의 연구 성과를 국민에게 되돌려주기 위해서 연구과제 책임자들이 자발적으로 참여하고 있는 과학지식 나눔의 장으로 미래의 과학과 기술에 대한 개념과 원리를 쉽고 재미있게 이해할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이다.

자세한 강연 내용 및 일정은 대전교육과학연구원(http://www.des.re.kr)의 ‘금요과학터치’나 한국연구재단에서 운영하는 금요일에 과학터치(http://sciencetouch.nrf.re.kr/)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강연 VOD 보기, 강연 자료, 최신 과학정보 등도 제공하고 있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