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교공뉴스-서울시] 서울시는 오는 12월 14일(수)부터 서울시청사 본관의 북측 외벽 활용에 대한 다양한 아이디어 발굴을 위해 ‘서울시청사 예술담(談) 프로젝트 아이디어 공모’를 진행한다고 밝혔다.

본 공모는 그동안 경직된 청사 이미지를 탈피하고, 높고 차가운 물리적인 벽이 아니라 벽을 통해 시민들이 함께 이야기를 나눌 수 있는 문화적․사회적 소통의 공간으로 탈바꿈하기 위해 기획되었다.

서울시에서는 2012년 10월 신청사 개청 이후 소통과 경청의 신개념 문화청사를 목표로 내․외부 공간을 활용하여 시민이 참여할 수 있는 다양한 전시와 예술교육 프로그램 등을 운영하고 있다.

<서울시청사 예술담 프로젝트>는 시청사 본관 북측 외벽을 활용하여 서울의 대표적 소통․공감의 문화 랜드마크를 조성하기 위한 공공예술 프로젝트로서, 올해 아이디어 공모를 시작으로 2017년까지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 자문을 통해 구체적인 조성계획으로 추진될 예정이다. 주기적으로 콘텐츠를 교체하는 장소특정형 프로젝트 형태로 진행하여 동시대를 반영한 다양한 볼거리, 즐길거리를 만나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서울시청사 본관(신청사)의 후문에 해당하는 북측 외벽은 시청역과 을지로입구역에 가로질러 위치하고 있어 출퇴근시 유동인구가 상당히 많으며, 주차장 진입로를 따라 조성되어 있어 접근성이 높은 공간이다. 그러나 이러한 공간특징에 비해 그동안 활성화되지 못 했던 것이 사실이다. 본 공모를 통해 시민 누구나 공감할 수 있는 콘텐츠를 도입하여 일상 속 문화향유 기회를 확대함으로써 보다 폭넓은 공공청사의 역할을 기대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공모 대상지는 전체 외벽의 일부인 가로 45m, 세로 4.5m의 약 203㎡ 규모이며, 공모 주제는 시정 비전인 ‘사람이 중심인 서울, 시민이 행복한 서울’을 반영한 ‘사람의 길’을 기본 콘셉트로 서울의 다양한 역사적․사회적․문화적 스토리를 담고 있어야 한다.

미술․디자인, 건축, 조경 등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와 시민들이 참여할 수 있으며, 12월 14일부터 12월 23일까지 온라인을 통해 접수 가능하다.

연령 및 거주지 제한이 없이 참가할 수 있으며, 제작․설치비가 총 8천만 원 이내로 실행 가능하고, 바람, 비 등 야외 환경조건에 영향이 없는 프로젝트를 제안하면 된다.

공모신청서 접수는 12월 14일(수)부터 12월 18일(일)까지이며, 아이디어 제안서 접수는 12월 21일(수)부터 12월 23일(금) 18시까지이다. 신청서 접수자에 한해 제안서 접수가 가능하니 자세한 공모요강은 홈페이지(www.artcityhall.com) 에서 필히 확인해야 한다.

본 공모는 시민 누구나 응모할 수 있고, 온․오프라인 시민투표를 통해 심사과정에도 참여할 수 있는 ‘시민참여형 공모’이다. 공모의 전 과정을 시민에게 투명하게 열어놓고 시청사의 장소적 의미를 시민과 함께 생각해보는 중요한 계기가 될 것이다.

전문가의 심사를 통해 1차 선정된 작품에 대해서 시청사 1층 로비 전시와 공모전 홈페이지에서 시민 투표를 진행하고, 최종적으로 프레젠테이션 심사를 통해 4점이 선정된다. 최우수상 1점 500만 원, 우수상 2점 각 250만 원, 시민추천상 1점 100만 원이 상금으로 주어진다.

서울시는 북측외벽을 활용하는 ‘예술담 프로젝트’를 시작으로, 시청사와 서울도서관의 사잇길, 시청사 서․동측 옆길, 서울도서관 옥상 등 청사 야외공간을 활용하여 장기적으로 ‘시청사 예술둘레길(가칭)’ 조성할 계획이다. 시청사 주변의 덕수궁, 청계천 등 기존의 관광자원과 2018년에 새롭게 조성될 세종대로 역사문화 특화공간 등과 조화롭게 연계될 수 있도록 역사, 문화예술 전문가 자문단을 구성하여 체계적으로 사업을 펼쳐나갈 것이다.

정상택 서울시 총무과장은 “서울시청사는 역사문화적으로 상징성이 있는 장소로, 과거와 현대가 공존하는 서울의 매력을 알리는 데 큰 역할을 해 줄 것이다. 이번 ‘예술담 프로젝트 아이디어 공모’를 통해 서울시청사가 시민참여로 만들어지는 문화청사로 재인식되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