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교공뉴스-하동군] 하동군이 갈수록 노령화·부녀화하는 농촌현실을 감안해 2008년부터 운영하는 농업인 맞춤형 농기계 임대사업이 사용자들로부터 큰 인기를 모으고 있다.

하동군은 적량면에 있는 임대농기계 본소와 지난해 3월 개소한 북천면 동부권분소, 지난 5월 문을 연 고전면 남부권분소 등 3개 사업장에 550여대의 농기계를 비치해 농업인이 필요할 때 언제든지 사용할 수 있도록 연중무휴 운영하고 있다고 29일 밝혔다.

농기계 임대사업은 농업인이 한시적으로 사용하는 고가의 농기계를 구입하지 않고 임대농기계를 공동 사용함으로써 농기계 구입에 따른 경영비 절감은 물론 보관 장소 확보와 관리 등의 어려움을 더는 이점이 있다.

군이 운영 중인 임대용 농기계의 평균단가는 600만원으로 올 한해 임대사업장의 임대건수 4000여회의 20%를 신품 농기계 구입비용으로 환산했을 경우 약 48억원의 농기계 구입지원 효과가 있는 것으로 분석됐다.

특히 군은 민선6기 공약인 농업기계화 정착지원 기반조성사업의 일환으로 농기계교육장 건립, 농기계 현장수리 순회교육 및 무상 부품단가 상향 조정(1만원→2만원) 등으로 농업인의 부담을 덜고 있다.

뿐만 아니라 기존의 임대농기계 중 노후·고장 난 농기계를 폐기처분하고 농업인이 선호하고 신기술이 반영된 농기계를 중심으로 2014년 87대, 2015년 107대, 2016년 131대를 추가 구입해 농업인의 편의를 제공하고 있다.

그리고 농업인 수요를 감안해 하동읍·화개·악양·적량면민이 주로 이용하는 본소에는 녹차와 시설채소 위주의 농기계를, 동부권분소에는 시설하우스와 과수용, 남부권분소에는 축산업과 밭농업용 기계를 비치하고, 대여시간도 탄력적으로 운영하고 있다.

임대사용료도 기존의 계좌입금방식에서 벗어나 지난달 본소와 분소에 고정식 카드결재 단말기 각 1대씩을 설치하고 이동식 단말기도 1대 확보했으며, 카드수수료도 농업인의 부담 없이 행정이 지원하고 있다.

또한 임대 농기계의 안전한 사용을 위해 농기계 출고 전 작동요령을 숙지시키고 있으며, 농업인 수요조사와 귀농정책의 일환으로 신규 농업인에게 농기계 안전사용 및 기본적인 정비방법, 작동요령 등의 체계적인 교육도 실시하고 있다.

이러한 농기계 임대사업으로 본소 개소 첫해인 2008년 연간 331회에 그쳤던 농기계 임대회수가 2014년 2327회로 7배 이상 는데 이어 올들어 11월 28일 현재 4000여건으로 급증했으며, 임대 수입도 올해만 1억 3900만원에 이르고 있다.

임대농기계사업소 관계자는 “임대사업의 내실화를 위해 신기종 정보를 수시로 파악해 비치하고 안전사고 예방을 위한 정비기술 및 교육을 강화하면서 농업인의 불편사항을 수시로 점검해 농기계 임대사업에 대한 만족도를 더욱 향상시킬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